"해명하면 된다"면서도… 이미 온갖 의혹 사실인양 단정 '원님재판' 비판도
  •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의 추미애 대표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이 내려다보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표회의실의 추미애 대표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이 내려다보고 있다(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거세지는 정치보복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응징"을 다짐했다.

    과연 무엇에 대한 "응징(膺懲)"인지,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한 이른바 '적폐청산' 수사가 기실은 노무현 전 대통령 사망에 대한 "감정풀이"가 아니냐는 논란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혐의가 드러나자 정치보복 프레임을 걸어보지만, 응징 필요성은 분명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추미애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을 가리켜 "군(軍)과 군 정보기관을 권력의 사조직·흥신소로 취급한 본인"이라고 지칭하며, "불법선거개입을 조작" "적폐의 원조" "부패권력" 등의 표현으로 무슨 구체적인 혐의지점이 있는 것처럼 몰아쳤다.

    그 스스로 모두발언 중 "이명박 전 대통령의 혐의는 검찰에서의 수사·진술에 의한 것일 뿐 그 이상 그 이하도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전직 대통령이라면 의혹에 대해 정정당당하게 해명하면 될 것"이라면서도 "권력형 범죄를 영원히 묻어둘 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착각이고 오산"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판사 출신인 추미애 대표가 "검찰에서의 수사·진술에 의한 것일 뿐"인 혐의를 사실로 단정짓는 '원님재판'을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감정풀이식 정치보복'이라는 의구심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는 지적이다.

    추미애 대표는 또 "제자리를 잡아가는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부패권력이 설 곳은 없다"며 "수사당국은 정의를 원하는 국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