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前공사, 美CSIS 토론회서 “군사대응 앞서 평화적 해결 노력해야”
  • 미국을 찾은 태영호 前공사가 CSIS 주최 토론회에서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력과 개입이 필요하다"며 외부정보 유입과 북한주민인권 문제 압박을 주요 수단으로 제시했다고 한다. ⓒ美CSIS 홈페이지 캡쳐.
    ▲ 미국을 찾은 태영호 前공사가 CSIS 주최 토론회에서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력과 개입이 필요하다"며 외부정보 유입과 북한주민인권 문제 압박을 주요 수단으로 제시했다고 한다. ⓒ美CSIS 홈페이지 캡쳐.


    태영호 前영국 주재 北대사관 공사가 미국에서도 “북한의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외부세계 정보 유입과 북한주민들에 대한 인권문제로 압박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태영호 前공사가 美워싱턴 D.C.의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주최 토론회에 참석해 북한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며 지난 10월 31일 관련 소식을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에 따르면, 태영호 前공사는 “6차 핵실험 등 북한의 도발행위가 계속되자 강경한 대북 접근법이 많이 논의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그러나 군사적 대응에 앞서 평화적인 방안이 남아 있다”면서 북한에 외부 정보를 유입하고 인권문제로 압박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태영호 前공사는 공포 정치와 외부정보 차단을 통해 유지되는 북한 김정은 체제의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외부세계의 정보를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태영호 前공사는 과학기술의 진전으로 외부 세계의 정보를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하는 것은 물론 북한 당국의 검열을 피하기도 쉬워졌다면서, 라디오 방송이나 USB, 마이크로 SD카드 등에 외부 세계의 정보와 함께 영상물, 게임 등을 담아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태영호 前공사는 “예를 들어 구글 같은 회사가 북한 전역에 위성으로 전파를 보내고, 스마트폰 크기의 작은 위성수신기를 들여보내, 북한 주민들이 집안에서 외국 TV까지 몰래 시청하게 만들 수 있다”며 북한에 외부정보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자본, 의지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고 한다.

    태영호 前공사는 또한 “과거에는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 인권이사회 대표단으로 하급 관리를 파견하고는 했지만, 2015년과 2016년에는 리수용 당시 외무성이 참석했다”면서 “2014년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 활동 등 국제사회의 대북 인권압박으로 북한의 대응이 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태영호 前공사는 이어 “북한의 중요한 변화 가운데 하나는 북한 근로자를 파견한 나라에 있는 북한 공관에 ‘노동자 담당 외교관’이 있어, 해당 국가에서 일하는 북한 근로자들의 근로조건과 생활환경에 대해 보고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北노동자 담당 외교관들은 임금 체불이 생기거나 근로 환경이 나쁠 경우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태영호 前공사는 “(외부세계 정보 유입과 대북인권압박을 통해) 국제사회가 정당한 임금을 받지 못한 채 강제노역에 시달리고, 기쁨조로 일하면서 성착취를 당하는 것을 가문의 영광으로 인식하도록 세뇌당한 북한 주민들에게 ‘인권’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한다.

    태영호 前공사는 1일(현지시간)에는 美하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해 북한 김정은 정권의 폭정에 대해 증언하고, 이어 트럼프 정부 관계자들에게 북한과 관련한 사항을 디브리핑할 것으로 알려졌다. 美정부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태영호 前공사의 경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