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양심 속인 적폐위원장", 여당 "이효성 태도도 부적절"
  • 13일 국회 과방위의 방통위 국감이 진행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효성 방통위원장을 향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 13일 국회 과방위의 방통위 국감이 진행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이효성 방통위원장을 향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뉴데일리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이 이효성 위원장에 대한 2차 인사청문회를 방불케 해 눈길을 끌었다.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이효성 방통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터져나왔다.

    과방위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이효성은 사퇴하라'라는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각자 자리에 내건 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것은 김성태 한국당 의원이었다. 최근 시끄러운 방송장악 논란이 주제였다. 김성태 의원은 "집권여당과 방통위의 방송 장악시도가 적폐이며 그를 주도하는 이효성 위원장은 적폐위원장"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효성 위원장은 "저를 적폐위원장이라고 주장하시는데 증거가 없다"며 "그런 식의 발언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이효성 위원장을 옹호하며 야당 의원들을 비난했다.

    방송장악 논란이 채 수그러들기도 전에 이효성 위원장의 자녀 국적 문제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

    지난 7월 본지 단독보도로 이효성 위원장 딸의 미국 국적 논란이 불거진 후 이 위원장은 인사청문회에서 "미국국적 포기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2달이 훌쩍 지난 지금도 여전히 이 위원장의 자녀는 미국 국적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효성 위원장은 "지금 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라고 해명하면서도 "생각이 있는 다 큰 아이 국적 문제를 제가 이래라 저래라... (왈가왈부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는 발언으로 야당 의원들의 질책을 받았다.

    김경진 의원은 "국가의 방향을 결정짓는 고위 공무원들의 자녀가 미국 국적이라는 것은 국민들에게 큰 상대적 박탈감을 던져준다"고 쓴소리를 냈다.

    다음으로 노무현 정부 당시의 언론사 블랙리스트 의혹을 두고 박대출 한국당 의원과 이효성 위원장이 설전을 이어갔다.

    박대출 의원은 이효성 위원장을 바라보며 노무현 정권이 언론사를 분류해 관리했다는 내용을 담은 2008년도 한 언론매체의 기사내용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권의 이같은 행위는 적폐청산 대상에 해당되느냐"고 질문했다.

    "학자 양심을 걸고 답해달라"는 요구에 이효성 위원장은 "언론 장악을 위한 것이 아니라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박대출 의원은 "학자 양심을 속이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언론사 블랙리스트 의혹을 두고 특정 정권에 관대한 자세를 보인 이효성 위원장 답변을 꼬집은 것으로 해석된다.

    박대출 의원은 "이효성 위원장은 역시나 위원장으로 부적절하다"며 '위원장이라는 분'이라는 표현으로 다음 질의를 이어갔다. 이효성 위원장은 "그 호칭이 저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니 답하지 않겠다"고 불만을 드러냈다.

    박대출 의원은 "그러면 이효성 교수라고 하면 되겠느냐"고 응수했다. 이효성 위원장은 "그러시죠"라고 답한 뒤 "(저는) 법과 절차에 따라 임명된 것"이라며 사퇴의사가 없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측은 곧바로 '이효성 일병 구하기'에 나섰다. 김성수 의원은 "우리가 이효성 교수를 상대로 질의하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라고 따져물었고, 박홍근 의원은 "교수라는 직함에 오케이하는 이 위원장 태도도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유승희 의원은 "노무현 정부가 언제적이냐, 다 지난 이야기를 꺼내 덧칠하다니 부끄러운 줄 알라"고 소리를 질렀다.

    한편, 이날 국감 현장에서는 '방통위 실세가 이효성이 아닌 고삼석'이라는 주장이 대두되며 고삼석 방통위원에도 많은 관심이 집중됐다.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고삼석 방통위원이 청와대 오더를 받아 이효성 위원장에 지시한다는 소문이 있다"며 진위여부를 물었고, 고삼석 위원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