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차관 협의 후 임원진 압박 의혹… 김영록 장관 "일부 사실, 정부 개입은 없어"
  • ▲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 ⓒ뉴데일리 DB
    ▲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 ⓒ뉴데일리 DB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청와대가 농림축산식품부 장·차관을 시켜 산하 공공기관 임원에게 사직서를 내라고 강요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일부 내용이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안상수 의원은 12일 열린 농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청와대가 농식품부에게 산하 공공기관 임원에 대해 연말까지 재신임여부를 묻기로 협의했고, 사직서를 내라고 강요했다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이 질의한 내용은 지난 8월 농식품부 산하 공공기관 10곳의 임원에 대해 연말까지 재신임 여부를 묻기로 협의했으나, 최근 청와대와 협의 후 김현수 농식품부 차관이 직접 기관장들에게 전화를 걸어 '새 정부가 출범했으니 일단 사직서를 내라'고 권고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새 정부가 조직됐으니 인적쇄신 차원에서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검토 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사표를 받은 바 있다”고 시인했다.

    다만 “청와대 협의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 의원은 “노무현 정부에서 이명박 정부로 정권교체가 이루어진 2008년 7월 15일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당시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가 ‘이명박 정부는 법적으로 임기가 보장된 공기업 경영진을 몰아내고 측근들을 낙하산으로 앉히고 있다’고 맹비난 한 바 있다”며, “(지금 정부가) 그대로 하고 있다고 봐도 되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문제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내로남불”이라고 비난했다. 

    안 의원은 이날 북핵 해결 없는 대북식량지원 불가, 한미 FTA 재협상 농산물 추가개방 불가 의사를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북한의 핵위협에도 800만 달러의 대북지원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는 국민정서와는 너무나 동떨어진 행위로 농식품부 차원에서 북핵 해결 없이는 대북식량지원을 하지 않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또 “한미 FTA 재협상에서 농산물 추가개방은 절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우리 농업은 더 이상 양보할 것도 양보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