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사회-교육부 긴장감 팽팽… "앞으로 퇴진운동 계속할 것"
  • 25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주최로 김상곤 퇴진 기자회견이 열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 25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주최로 김상곤 퇴진 기자회견이 열렸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공정사회)이 "수능최저등급제 폐지를 당장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정사회은 25일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능최저등급제는 학교와 교사마다 다를 수밖에 없는 학생부 위주의 수시 전형에서 학생의 객관적인 실력을 판단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필요한 장치"라고 말했다.

    공정사회는 "학생부 전형에서 수능최저등급 기준을 폐지하게 되면 사실상 수시 전형에서 학생부에 의해 당락이 결정된다"라며 "현재의 입시에 존재하는 객관성은 완전히 사라지게 돼 학생부종합전형은 더욱 깜깜이 전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불투명한 학생부종합전형은 더욱 현대판 음서제로 전락하여 대입제도는 공정성을 상싱하게 되어 특권층이 아닌 대다수의 평범한 아이들은 노력아 아닌 부모 배경에 의해 대학과 인생이 결정되는 절만적인 사회에 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정사회는 "특히 일부 대학에서는 내신 성적을 불신하고 있어 현재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에 있어서 수능최저기준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 기준을 폐지한다면 학생부 위주의 전형 모집인원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일반고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수능최저등급 폐지를 추진 중인 김상곤 장관의 사퇴도 요구했다.

    공정사회는 "수능 최저등급 폐지를 결사 반대하며 수능 최저등급을 폐지하려는 김상곤 장관의 사퇴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김상곤 장관이 수능 최저등급 폐지를 공식적으로 철회할 때까지 퇴진운동을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소한 올해 10월 말까지 수능 출제 범위를 발표할 것도 요구했다. 정부 당국은 내년 2월에 출제 범위를 발표한다고 밝힌 상태다.

    공정사회는 "수능 범위에 따라 지원하고자 하는 고교가 달라질 수 있고, 수능을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기에 발표를 해야 한다"며 "11월, 12월에 고교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수능 범위를 모르고 지원을 하게 된다면 불이익을 받게될 것이 자명하므로 조기에 발표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