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핵·미사일 기술, '가장 위험한 행위자'에 유입 막기 위해"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을 논의하기 위해 장관급 회의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회의 진행 모습.ⓒ유엔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을 논의하기 위해 장관급 회의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회의 진행 모습.ⓒ유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을 논의하기 위해 장관급 회의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프랑스 ‘AFP’ 통신은 미국의 ‘회의 제안서’를 입수, 유엔 안보리가 오는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장관급 회의를 열고 대량살상무기(WMD) 비확산과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문제를 논의한다고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은 제안서에서 “해당 회의는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무기 확산을 막기 위해 유엔 안보리가 채택한 관련 결의안을 보다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회의에 참가하는 당사국들은 핵·탄도미사일 기술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행위자’에 흘러들어가는 것을 막는 방법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엔 주재 각국 대사들이 아닌, 유엔 안보리 15개 이사국 외교 장관들이 참석하는 ‘특별회의’가 열린다는 점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한다.

    이번 회의 개최 결정은, 유엔 안보리가 추가 대북제재 결의 2375호를 채택한 지 사흘 만에 북한이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을 발사하는 등 도발을 계속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북한 문제에 관한 장관급 회의는 지난 4월에도 열린 바 있다. 유엔 안보리가 특정 국가 비핵화 문제를 장관급 특별회의에서 다룬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