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웨이트 정부, 서한 통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성실 이행” 해명
  • 쿠웨이트 외무부 관계자가 본지에 보내온 해명서한. "쿠웨이트 정부는 북한 근로자에게 입국비자를 발급해주지 않으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데일리
    ▲ 쿠웨이트 외무부 관계자가 본지에 보내온 해명서한. "쿠웨이트 정부는 북한 근로자에게 입국비자를 발급해주지 않으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뉴데일리


    지난 8월 10일과 11일, 국내외 언론들은 “쿠웨이트가 북한 근로자들에게 계속 취업 비자를 발급해 주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쿠웨이트 외무부 측이 서한을 통해 공식 해명을 해왔다.

    쿠웨이트 외무부 소식통은 본지에 전달한 서한을 통해 “현재 쿠웨이트가 북한 근로자들에게 계속 취업비자를 발급해주고 있다는 일부 美언론의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쿠웨이트 외무부 소식통은 “쿠웨이트 정부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정부 관련기구가 의장을 맡는 위원회까지 설립했다”고 밝혔다.

    쿠웨이트 외무부 소식통에 따르면, 쿠웨이트 정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이행을 위해 만든 위원회를 통해 북한 근로자에 대한 입국 비자 발급 중단, 북한에 대한 상업면허 발급 중단, 대북 교역활동 및 금융거래 중단 등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함께 ‘아랍경제개발 쿠웨이트기금’의 대북 대출금지, 쿠웨이트 주재 북한대사관 소속 외교관 감축 등의 조치를 채택·이행 중이라고 한다.

    쿠웨이트 외무부 소식통은 “쿠웨이트 정부의 이 같은 대북제재 조치 이행은 쿠웨이트가 국제적 의무와 국제사회의 정당한 결의를 따르는 것은 물론 2018년 1월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이 되는 데 대한 책임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웨이트 외무부 소식통은 “현재 쿠웨이트 정부는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들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음을 알리기 위해 유엔 관련 기관들과 접촉하고, 동맹국들에게도 관련 내용을 알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 해외 파견 북한근로자의 모습. 북한은 중동 각국에 수만 명의 근로자를 파견했다고 알려져 있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 해외 파견 북한근로자의 모습. 북한은 중동 각국에 수만 명의 근로자를 파견했다고 알려져 있다. ⓒ北선전매체 화면캡쳐.


    쿠웨이트 외무부 소식통이 이 같은 해명을 내놓게 된 것은 지난 8월 10일(현지시간) 美AP통신이 “쿠웨이트 정부는 북한 근로자들에게 입국 비자를 계속 발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한 것 때문이다.

    당시 美AP통신은 “쿠웨이트 정부는 북한인들에 대한 입국 비자 발급을 중단한 적도 없고, 북한 근로자들을 추방할 계획도 없으며, 그렇게 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면서 “쿠웨이트 정부는 현재 자국 내 북한 근로자 수가 6,046명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쿠웨이트 정부의 이 같은 적극적인 해명은 유엔 안보리의 요구를 완전히 무시하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과 분노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