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영방송 감사 나서라" 방통위에 주문, MBC·KBS 경영진 사퇴 노골적 압박
  • 11일 국회 더불어민주당을 예방해 추미애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이효성 방통위원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11일 국회 더불어민주당을 예방해 추미애 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는 이효성 방통위원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MBC·KBS 언론노조가 공영방송 경영진의 사퇴를 촉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공영방송 감사를 주장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이하 MBC 언론노조)는 30일 오전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MBC 언론노조는 지난 24일부터 엿새간 치러진 총파업 찬반투표에서 노조원의 95%가 참가해 찬성율 93%로 파업을 결정했다. 이에 발맞춰 언론노조 KBS본부와 KBS 노동조합(제1노조) 역시 각각 4일, 7일에 총파업에 돌입한다.

    이들은 '공영방송 정상화'를 주장하며 MBC 김장겸 사장과 KBS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외치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물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연일 '공영방송 정상화'라는 주장 하에 방통위의 역할을 주문하고 있다.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29일 열린 적폐청산위원회에서 "방통위와 관련 국가기관이 즉각 감사에 착수해 (공영방송)분열의 난장판을 끝내주길 바란다"고 촉구하는 등 노골적으로 공영방송 사장단의 자진사퇴를 압박했다.

    이같은 여당의 공개적인 주문에 방통위가 어떠한 행보를 보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나 이효성 방통위원장의 그간 행보로 미뤄볼 때 방통위 역시 청와대-민주당과 보폭을 맞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효성 위원장은 취임 전후로 한결같이 "공영방송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공영방송 사장단의 임기를 보장할 수 없다"고 주장해왔다.

    지난 2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MBC, KBS와 같은 공영방송에 대한 방송감독권을 통해 방송 공적 책임과 민주적 기본 질서에 위배된 행위 등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는 발언을 내놨다.

    하지만 이를 두고 야권과 시민사회에서는 "시청자와 국민은 안중에도 없이 언론이 정치놀음에 놀아나는 것"이라는 비판이 쏟아진다.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의도를 당장 중단하고 이효성 위원장 역시 스스로 위원직을 사임할 것을 촉구하며 이를 거부할 시 국회 차원의 탄핵 소추는 물론 문 대통령을 상대로 이효성 임명 무효확인 소송도 검토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방송정상화라는 명분으로 방송사 노조가 제작거부 등 총파업에 돌입하는 것이 시청자나 국민 입장에서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며 "결국 권력 싸움을 포장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구국포럼 등의 시민단체들은 지난 22일과 29일 정부 과천청사 앞에서 집회를 갖고 "좌파정권은 공영 방송 장악을 중단하고 방통위 독립성과 중립 의무를 망각한 이 위원장은 사퇴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총파업 사태와 경영진의 사퇴를 요구하는 여당의 공세가 계속되자 MBC 사측 역시 보도자료를 내고 "MBC 언론노조는 방송 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필수 요원마저 방송 현장에서 파업 현장으로 끌어내리려고 하고 있다"며 "역대 파업 사레에서 단 한 차례도 없었던 일"이라고 맞섰다.

    MBC 사측은 또 "이같은 행위는 정치권력의 입맛에 맞는 경영진을 구성하겠다는 정권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고, 스스로 MBC를 정치권력에 굴종시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KBS 사측 역시 "제작거부와 파업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며 파업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업무에 복귀하라"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