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DJ·盧, 표면적 대화·협력 국면 높게 평가 … 정부·여당 햇볕 정부 천명?
  • 15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전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 DB
    ▲ 15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경축사를 전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 DB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72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담긴 '대북 평화 메시지'에 적극적인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국민이 바라는 국가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백 대변인은 경축사 내용 중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평화 메시지에 관심을 보였다. 

    백 대변인은 "북한문제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해법은 국제 사회가 모두 동의하는 것"이라며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주도했을 때 평화 국면이 조성되었던 것도 역사가 증명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햇볕정책 당시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되고 북한이 표면적으로는 핵동결을 표명했던 당시를 평화 국면이라고 지칭한 것이다.  

    백 대변인은 북한을 향해 "더 이상 벼랑 끝 전술로 국제적 고립을 자초하는 최악의 자충수를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건국 100주년을 불과 2년 앞둔 지금, 우리는 ‘시대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더 이상 갈등과 반목으로는 새로운 100년을 담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축사에서 북한 정권을 대화의 상대로 인정하고 협력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대북 메시지를 전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핵 없이도 북한의 안보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라며 "우리가 돕고 만들어 가겠습니다. 미국과 주변 국가들도 도울 것입니다"라고 밝혔다. 

    또 "다시 한 번 천명합니다.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습니다"라며 "흡수통일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고 인위적 통일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입니다"라고 전했다. 

    한편 백 대변인은 이날 "야당 역시 문재인 정부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 헌법정신을 무시한 48년 건국론 주장 등 무의미하고 무책임한 정치나 정쟁을 중단하고 발전적인 비판과 협력을 통해 시대의 도전에 함께 할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오늘 경축사에 담긴 국민과의 약속을 실현해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나라다운 나라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을 받들어 반드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