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고립되기 전에 우리가 제시한 제의 응하라" 촉구…"북한 상황 불리하게 진전될 것"
  • 청와대 모습. ⓒ뉴데일리 DB
    ▲ 청와대 모습. ⓒ뉴데일리 DB

    청와대가 북한의 '괌 포위 사격'등의 발언에도 불구, 한반도 위기설을 부인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반도 안보상황이 매우 엄중한 것은 사실이지만 잘 관리하면 극복해 나갈 수 있다"며 "한반도 위기설이란 말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제재안 채택 이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같다"며 "내부 결속용도이자 한미 동맹 관계를 이간시켜 대북 정책을 약화시키려는 등 다양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이어 "북한은 자신들에게 점점 더 상황이 불리하게 진전된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며 "더 고립되기 전에 우리가 제시한 제의에 응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쾨르버 재단 초청 독일 연설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제안한 적이 있다. 이후 문재인 정부는 후속조치격으로 북한에 남북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도 제안했다.

    또 관계자는 "대통령이 휴가서 도착하자마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통화를 하자고 했고, 1시간 가까이 깊숙한 대화를 나눴다"며 "국내에서 왜 '코리아 패싱'이라는 말이 나오는지 이해를 못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예시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강경화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모습을 제시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고립된 것만 봐도 코리안패싱이라는 용어는 맞지 않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중국과도 긴밀한 소통을 하고 있다"며 "G20 정상회의 때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고, 블라디보스톡에서 회담을 앞두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