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정상화" 언급... 야당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 강력 반발
  •  

  •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전자결재로 임명을 강행한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의 취임 후 공식 행보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일 취임 인사차 국회를 방문한 이효성 위원장은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어떤 정파에도 편파적이거나 호의적·불리한 것이 아닌 공정 방송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효성 위원장은 같은날 박주선 국회 부의장과 만난 자리에서도 "아무래도 방통위 구성이 야당도 있고, 협치 구조로 되어있지 않느냐"며 '협치정신'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같은 중립적 발언이 무색하게 이효성 위원장은 이틀 후인 4일 MBC 해직기자와 언론노조 등을 찾아 '공영방송 정상화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해당 자리에는 최승호 MBC 해직PD, 박성제·박성호 MBC 해직기자, YTN에서 해직됐다가 복직한 노종면·현덕수 기자,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성재호 KBS본부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방통위원장들이 사업자 간담회 등을 시작으로 업무에 돌입한 것과는 전혀 다른 행보다.

    공영방송 정상화는 올해 대선을 앞둔 토론과 논평 등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가 줄곧 주장해왔던 사안이다. 이에 당시 MBC노조와 KBS 공영노조는 "문재인 후보가 적폐를 내세우며 언론사를 장악하려한다"고 극렬히 반발했었다.

    이효성 위원장 역시 인사청문회 등에서 '공영방송 정상화'를 줄기차게 언급했다. 지난달 19일 열린 청문회 당시에는 "(KBS 고대영, MBC 김장겸 사장 임기 보장 여부에 대해) 강제 퇴직은 있을 수 없으나 결격 사유가 있다면 (임기를 보장할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을 빚기도 했다.

    공영방송의 정상화 단계 중 하나로 공영방송 사장단 교체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긴 것으로 해석된다. 이를 두고 제 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또한 "MBC 해직 기자 문제는 아직 대법원 판결이 나지 않은 상황이라 이는 자칫 공영방송의 내부 경영을 간섭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야권의 한 관계자는 "해직기자 문제는 아직도 논란이 많은 정치적 사안"이라며 "어떤 정파에도 편파적이지 않겠다는 이 위원장의 첫 행보는 이미 특정 정파의 손을 들어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언론정상화라는 미명 아래 언론을 마음껏 주무르겠다는 뜻 아닌가"라며 "향후 방통위 방향이 얼마나 한쪽으로 기울지 가늠케 한다"고 불신의 뜻을 내비쳤다.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의 이같은 행보에 언론개혁시민연대는 "공영방송 정상화라는 의제를 어떻게 실행시킬 것인지 고민할 차례"라는 성명을 내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면 야권은 여전히 반발의 뜻을 누그러뜨리지 않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효성 위원장의 임명에 "방송장악이 그리 급박했나? 이는 야당에 대한 선전포고이며 향후 방송의 중립성이 걱정"이라고 엄포를 놨다.

    한편, 장관급 위원장 1명과 차관급 상임위원 4명 등 총 5명으로 구성되는 방통위는 전체회의에 필요한 상임위원 정족수를 모두 채웠다. 이로써 4기 방통위는 5인 체제를 갖춰 공식 출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