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7월 순환의장국 중국, 北문제 해법 '제재' 아닌 '대화' 강조할 듯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지난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응해 5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회의 진행 모습.ⓒ유엔
    ▲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지난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응해 5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개최한다. 사진은 유엔 안보리 회의 진행 모습.ⓒ유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지난 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응해 5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4일 오후 3시 30분 북한의 ‘화성-14형’ 시험발사 관련 특별중대보고가 있은 직후 한·미·일 공동으로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개최를 요청했다”면서 “현지시간으로 5일 오후에 긴급회의가 열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한이 엄중한 도발을 한 만큼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이 긴밀히 협의해 그에 걸맞은 조치를 강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조치는 중국이 관건인 만큼 예단하기 어렵다”면서 “긴급회의가 끝나봐야 방향을 가늠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7월 유엔 안보리 순회의장국은 중국이다. 중국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비판했지만, 그 해법으로 한반도 당사국들이 참여한 '대화'를 내세우고 있다.

    반면 미국은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더욱 강력한 대북제재를 해야 한다고 요구 중이다. 때문에 이번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는 미국·영국 대 중국·러시아를 축으로 하는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 간의 치열한 논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

    유엔 안보리는 지난 6월에도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채택했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56호는 새로운 제재가 아니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연관이 있는 개인 14명과 기관 4명을 추가로 제재 명단에 올리는 데 그쳤다.

    당시 유엔 안보리는 결의안을 통해 “북한은 기존의 핵무기와 핵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즉각 폐기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