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및 은폐, 방산비리, 고액자문료 등 다수 의혹 제기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각종 의혹에 휩싸인 송영무 국방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총공세를 펴는 모양새다. 야권은 "송영무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너무 많아 청문회를 진행하는 것 자체가 문제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한숨을 내쉬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28일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송영무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사유는 이제 더 이상 열거하기도 힘들 지경"이라며 "애초부터 자격이 없는 사람이 직에 오르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정 원내대표는 "과거 중령시절 해군 작전참모 신분으로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에 만취운전을 하다가 적발된 사실이 밝혀졌고, 이 사실을 회사 동기 사람들을 통해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자기체크리스트도 거짓으로 작성함으로서 허위고지를 한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송 후보자는 4차례의 위장전입, 대형로펌에서 2년 넘는 동안 고액 수수료 수수, 방산업체 자문료로 2억 4천만원 수수 등 유착과 부당한 전관예우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해군 참모총장 시절 군의 납품 비리 사건을 수사중단 시켰다는 의혹까지, 모든 의혹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도 조영희 대변인이 논평을 통해 송영무 후보자 논란을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26일 "송 후보자가 동생을 통해 LIG 넥스원 감사 결과를 가볍게 처리해주거나 송 후보자 동생이 주도적으로 감사업무를 처리한 후 시차를 두고 그 형은 송 후보자가 취업을 통해 대가를 받은 것이 아닌지 의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며 방산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한·미 합동 군사훈련 '팀 스피릿' 기간 중인 지난 1991년 3월 25일 음주운전을 하다 경찰에 단속돼 자질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혈중 알콜농도는 만취상태인 0.11%로, 면허 취소에 해당하는 수치다. 문재인 정부는 일찌기 대선 기간에 '고위공직자 5대 비리자 임명 배제' 원칙을 통해 음주운전자를 고위공직자에 임명하지 않겠다고 한 바 있다.

    또한 해군참모총장 전역 직후 법무법인 율촌으로부터 월 3,000만원 상당의 자문료를 2년 9개월 동안 (총 9억 9,000만원)받았고, LIG넥스원에서도 자문 명목으로 월 800만원 수준의 돈을 2년 6개월 동안 (총 2억 4,000만원)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서는 송 후보자가 로펌을 끼고 방산업체에 각종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밖에도 해군참모총장 재직 당시 '계룡대 납품 비리 사건'의 수사 무마를 지시했다는 의혹과 함께 위장전입도 4차례나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후보자 지명 당시 청와대가 밝힌 위장전입은 한 차례다. 

    이에 대해 송영무 후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음주운전, 고액자문료 등에 대한 비판에 대해) 그 지적 옳은 말씀"이라며 "깊이 반성하고 있다"고 했다.

    송 후보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26년 전, 젊었을 때 한 순간의 실수다. 잘못됐다고 생각한다"고 했고, 고액 자문료 논란에 대해서는 "국민의 시각으로는 이해가 되지 않으실 것 같아 대단히 송구스럽다"고 답했다.

    인사청문회에서 송영무 후보자는 "40년 가까이 군 복무를 하면서 적에게는 두려움을 주고 국민에게는 믿음을 주는 군대를 만들기 위해 평생을 노력해왔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