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대전시의회
    ▲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대전시의회

    대전시의회 송대윤 의원(민주당·성구 1선거구)은 21일 열린 정례회 5분자유발언을 통해 ‘유성 복합터미널 조성사업’ 무산과 관련, 책임자 문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송 의원은 이날 권선택 시장 등 간부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대전 북부권의 교통허브 역할에 대한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유성 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결국 원점으로 돌아가 사업 추진을 위한 그간의 노력들은 물거품이 됐다”고 집행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유성 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은 유성구 구암동 10만 2000㎡의 부지에 총 사업비 3778억원을 투입해 시외 및 고속버스터미널을 비롯해 행복주택, 복합쇼핑몰,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라며 “향후 유성~세종간 BRT도로를 연결, 복합환승센터로의 역할이 기대되는 대전시의 최대 현안사업이었다”고 포문을 열었다.

    송 의원은 이어 사업협약에서 해지에 이르는 기간 동안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지지부진하고 안일한 대응을 지적했다.

    “최근 한 언론사의 보도에서 연내 착공을 자신하던 대전시 실무자의 설명과는 상반되게 불과 하루 만에 대전도시공사에서는 롯데컨소시엄과의 협약해지로 유성터미널 조성사업을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고 밝힌 송 의원은 “이 같이 도시공사가 사업협약 해지라는 중대한 사안을 결정에 있어 시에서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을 리 만무하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만약 이러한 사실을 대전시가 몰랐다면 산하기관에 대한 안일한 관리감독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송의원은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의 이와 같은 처사는 수십 년 간 이 사업만을 바라보며 재산권행사에 불이익을 감내해온 지역주민은 물론 교통의 불편함을 감수해온 우리 시민을 기만하는 행동이며 시정의 핵심가치로 경청과 소통, 현장행정 등을 강조하던 권선택 시장의 행보에 역행하는 ‘밀실행정’, ‘불통행정’의 단면을 명백하게 보여준 결과”라고 질타했다.

    송 의원은 “시가 향후 이와 같은 사태가 두 번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초 소송의 빌미를 제공한 문제부터 사업 협약해지 사태까지의 모든 과정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 결과에 대한 대시민 공개 그리고 책임자에 대한 문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장은 당초 시민들에게 2019년까지 준공을 약속한 만큼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유성 복합터미널이 준공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