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에는 “종속적 한미관계 탈피” 주장도
  •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가 한신대 교수 시절, 주한미군 철수와 한미 동맹 폐기룰 주장하는 선언문에 이름을 올린 사실이 밝혀져, 자격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자료에 따르면, 김상곤 후보자는 2005년 8월1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광복 60주년 민족자주와 평화를 위한 선언' 기자회견에 참석해 선언문을 낭독했다.

    '평화를 위한 선언문'은 ▲종속적 한미관계 탈피 ▲국가보안법 철폐 ▲이라크 자이툰 부대 철수 등의 내용을 담았다. 당시 김상곤 후보자는 '교수노조 위원장'으로 선언문에 서명했다.

    김상곤 후보자가 읽은 선언문에는 "대미 종속에서 벗어나 자주성을 확보하고, 불평등하고 군사적인 한미관계를 평화적인 것으로 재정립할 때 새로운 광복이 찾아올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김상곤 후보자의 이 같은 활동은 일회성에 그치지 않았다. 김 후보자는 2008년 3월24일, 민주노총이 개최한 '주한미군 내보내는 한반도 평화협정실현운동 선포식'에도 참석해, '한(조선)반도 평화협정 시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시안의 주요 내용은 ▲주한미군 철수 ▲한미 군사동맹 철폐 ▲미국 핵위협·핵우산 제거 ▲새로운 핵무기 배치 금지 ▲외세불간섭 ▲평화협정 등이다.

    김상곤 후보자는 이날 선포식에 '前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공동의장' 자격으로 참여했다. 함께 이름을 올린 인사 중에는 내란선동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석기 전 의원과,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도 있었다.

    이념적 편향성 논란 외에도 김상곤 후보자는, 교수 시절 총창의 허가를 받지 않고 출판사를 직접 경영한 사실과 함께 석박사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돼, 도덕성 측면에서도 물의를 빚고 있다.

  • ▲ 김상곤 후보자가 낭독한 '광복60주년 민족자주와 평화를 위한 선언문'. ⓒ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 김상곤 후보자가 낭독한 '광복60주년 민족자주와 평화를 위한 선언문'. ⓒ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