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최우선 과제 '검찰개혁' 선봉장 낙마… 파문 적지 않을 듯
  • 불미스러운 논란을 겪던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결국 사퇴했다. '검찰 개혁'을 최우선으로 내세운 문재인 정부 1호 법무부 장관 내정자였던 만큼 파문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자신의 저서에서 드러난 '성(性)인식 문제', '아들 특혜 문제', '위조 혼인 논란'까지 안경환 후보자에게 쏟아진 의혹은 하나같이 작지 않은 파급력을 보였다.

    안 후보자는 16일 기자회견까지 열어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청문회 돌파 의지'를 드러냈지만, 결국 여론에 밀려 사퇴하게 됐다.

  • 자유한국당 정준길 대변인은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당연히 사퇴할 사람이 사퇴했다"며 "만시지탄"이라고 표현했다.

    정 대변인은 특히 "단순히 사퇴의 문제가 아니라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각한 문제가 있음에도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청와대 인사시스템의 문제점을 꼬집은 것이다. 정 대변인은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며 "책임질 사람은 반드시 책임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도 구두논평에서 "안 후보자 스스로 사퇴한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고 밝혔다.

    오 대변인은 역시 "청와대가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포함해 다른 국무위원들을 추천할때 좀더 세심하게 인사검증에 임해달라"고 했다.

    국민의당은 안 후보자 뿐 아니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의 동반사퇴까지 촉구했다. 조대엽 후보자는 과거 음주운전에 대한 거짓 해명 논란 등으로 궁지에 몰려있다.

    김유정 대변인은 "(안경환 후보자는)오늘 오전 고집을 피우며 끝까지 하겠다는 기자회견이 아니라 자진사퇴 회견을 했어야 했다"며 "이제라도 상황을 깨닫고 사퇴한 것은 다행"이라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조대엽 후보자 등 문제가 많은 다른 후보자들도 즉각 사퇴하는 것이 정권의 부담을 덜어주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