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의총 핑계 회의 '흐지부지'… 국방위 개최해 현안 점검할 것
  • 14일 진행된 자유한국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의. 이종명 의원이 위원장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 14일 진행된 자유한국당 사드대책특별위원회의. 이종명 의원이 위원장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기륭 기자

    자유한국당이 마련한 '사드 대책특별위원회'가 절반도 못미치는 참석률로 휑한 모습을 보여줬다.

    문재인 정부의 안보인식을 비판하며 '안보정당'으로 거듭나겠다는 의지가 무색하게 당의 무관심만 드러낸 셈이다. 당 지도부가 인사청문회 보이콧 등 정쟁에 매몰되면서 '열일'하려는 특위 위원들의 노력도 빛이 바랬다는 평가가 나온다.

    자유한국당 민경욱 사드대책특별위원회 대변인은 14일 '2차 사드대책특별위원회' 결과에 대해 "사드 연내배치 추진과 함께 국방부 보고 누락 사건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민 대변인은 "당면한 안보문제는 국민의 안전을 지켜야할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대통령이 대통령으로서 책임을 방기한 엄중한 사태"라며 " 문재인 정부의 안보불감증과 안보무능, 안보자해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자유한국당내 특위 위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불안한 안보관을 꼬집고, 소극적인 사드 대처로 일관하는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 경대수 의원은 "국방위 소집이 필요한 게 아니냐는 견해가 많지만 여당 간사가 소집에 반대하고 있다"며 "김영우 위원장이 오후 3시 간담회 형식으로 한민구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관계자를 불러서 질의를 할 예정"이라 했다. 김영우 국회 국방위원장은 바른정당 소속이다.

    김성찬 의원은 성주골프장 인근을 민간인이 감시하고 막는 행태 역시 점검하고 시정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군이 들어가는 곳에 민간이 감시하고 막는 것은 무법 또는 무정부시대에나 가능한 것"이라며 "별도로 아이템을 정하지 않더라도 같이 짚었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날 사드특위 회의에는 위원장인 정우택 원내대표를 비롯해 많은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았다. 공개발언이 끝날때까지도 참석자가 절반에 못미쳤다. 인사청문회 보이콧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가 계속되는 관계로 자리를 비워서다. 정쟁에 매몰돼 스스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던 안보문제를 등한시했다는 비판이 뒤따르는 대목이다.

    원외 인사인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장은 "위원이 17명인데, 7명 참석했다"며 "상당히 중요한 문제인데 과반수 이상이 참석한 날로 잡는게 좋지 않겠느냐"고 했다.

    정우택 위원장 대신 회의를 주재한 이종명 의원은 "갑자기 긴급 의원총회가 주목돼서 그런 것 같은데 추후 (회의 일정을) 검토하겠다"며 "최대한 곧바로 (특위)활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