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대화·교류 난망?…통일부 "대북정책 일관성 중요, 긍정적 결과 있을 것"
  • 북한이 미국의 독자 대북제재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2356호 채택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지 입장표명을 '도발'로 규정하고 비난 공세를 퍼부었다. 사진은 지난 8일 지대함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현장을 찾은 김정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 북한이 미국의 독자 대북제재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 2356호 채택에 대한 한국 정부의 지지 입장표명을 '도발'로 규정하고 비난 공세를 퍼부었다. 사진은 지난 8일 지대함 순항미사일 시험발사 현장을 찾은 김정은.ⓒ北선전매체 홈페이지 캡쳐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 결의 2356호 채택을 한국 정부가 지지한 것을 두고 ‘용납 못할 도발’이라며 비난을 퍼부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1일 개인명의 논평을 통해 “남조선 당국이 국방력 강화를 위한 우리의 정당한 자위적 조치들을 못마땅하게 여기면서 외세의 反공화국 제재 책동에 동조하고 나섰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우리가 핵억제력 강화를 위한 조치들을 다발적, 연발적으로 취해나가는 것은 북침 핵전쟁 도발책동에 미쳐 날뛰는 미국의 군사적 망동을 제압·분쇄하고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안정을 수호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지극히 정당한 것이며 누구의 시비거리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우리는 초보적인 공정성마저 상실한 유엔 안보리의 反공화국 제재결의를 단 한 번도 인정해본 적 없다”면서 “그것을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낳은 더러운 배설물로 여기고 철저히 규탄·배격해왔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우리와 상대하려면 제재와 압박 따위로 얻을 것이란 쥐뿔도 없다”면서 “오히려 그것이 제 신세를 망치는 어리석은 짓으로 된다는 것쯤은 알고 덤벼야 한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남조선 당국자들은 그 누구의 핵포기를 목표로 제재와 대화를 병행할 것이라느니 뭐니 하고 떠들면서 일부 민간교류의 허용으로 북남관계 개선에 관심이 있는 듯이 생색을 내고 있다”면서 “다른 한편으로 反공화국 제재를 강화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외세의 편을 드는 온당치 못한 행위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남조선 당국의 이런 모순적인 태도는 파국에 처한 현 북남관계를 개선하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할뿐더러 오히려 북남 사이의 불신을 격화시키는 결과를 빚어내고 있다”고 억지를 부렸다.

    北‘노동신문’은 “제재와 대화는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면서 “트럼프 美정부는 자위적 핵억제력 강화를 위한 우리의 초강경 조치들에 혼비백산한 나머지 그 무슨 최대한의 압박과 관여라는 것을 새로운 대조선 정책으로 들고 나오면서 어떻게든 우리를 압살하려 발광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北‘노동신문’은 “남조선 당국이 미국과 그 추종세력의 反공화국 제재 책동에 맹종맹동하면서 민간단체의 대북접촉승인을 두고 광고하는 것은 결국 트럼프 美정부의 망동을 그대로 되풀이하는 것”이라면서 “북남관계 개선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정부는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에는 강력히 대응하겠지만 남북 대화 가능성은 열어두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북한이 北‘노동신문’ 등을 통해 5.24조치 선해제 등을 요구하고 있어 향후 이산가족 상봉 등과 같은 행사 개최가 어울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12일 “北‘노동신문’의 주장은 남북관계를 큰 틀에서 봤을 때 별 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할 것”이라면서 “문재인 정부가 대북정책의 일관성을 가지고 접근한다면 긍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