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서로돕기 "北, 팩스로 거절"…6.15선언 남측위 "北, 6.15행사 장소 평양 역제안"
  •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 채택과 한국 정부가 이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는 것을 꼬투리 잡아 국내 민간단체의 방북을 거부했다. 사진은 2010년 8월 17일 '제1차 남북공동 말라리아 방역물자 개성 전달' 당시 말라리아 방역 물자를 실은 트럭의 모습.ⓒ'우리민족 서로돕기운동' 홈페이지 캡쳐
    ▲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의 새 대북제재 결의 채택과 한국 정부가 이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는 것을 꼬투리 잡아 국내 민간단체의 방북을 거부했다. 사진은 2010년 8월 17일 '제1차 남북공동 말라리아 방역물자 개성 전달' 당시 말라리아 방역 물자를 실은 트럭의 모습.ⓒ'우리민족 서로돕기운동' 홈페이지 캡쳐

    북한이 최근 한국 민간단체들의 인도적 대북지원과 남북교류를 거절한 이유를 관영매체를 통해 드러냈다. 보다 더 '친북적 태도'를 보여 달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北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북남선언들을 존중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논설을 통해 “괴뢰보수패당이 단절시켰던 일부 인도적 지원이나 민간교류를 허용한다고 북남관계가 개선된다고 볼 수는 없다”며, 최근 한국 민간단체들의 인도적 대북지원을 거절한 이유를 밝혔다.

    北‘노동신문’은 “민간단체들 사이의 협력과 내왕을 재개하는 것은 전면폐쇄상태에 처한 현 북남관계를 되살리는데 필요한 것이지만, 무엇보다 북남관계 파국의 근원부터 해소해야 한다”면서 “남조선에서 정권이 바뀌었다고 하여 북남관계가 저절로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北‘노동신문’은 “문제는 누가 집권하였는가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민족공동의 통일대강인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을 존중하고 시행할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 하는데 있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는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유엔 안보리)가 새 대북제재 결의 2356호를 채택하고, 한국 정부가 이를 지지한 것이 원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우리민족 서로돕기운동’ 홍상영 국장은 “북한은 최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에 매우 격양돼 있다”면서 “또한 이에 대한 한국 정부의 태도에 유감을 표하면서 방북 거절의사를 팩스를 통해 전달해왔다”라며 “북한은 추후 남북간 분위기가 좋아지면 다시 방북을 논의하자고 답을 보내왔다”고 말했다고 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가장 먼저 대북접촉을 신청한 ‘우리민족 서로돕기운동’은 말라리아 방역물자 지원과 공동 대표단 방북을 추진했다. 이들은 북한으로부터 초청장까지 받아둔 상태였다. 그러나 북한이 돌연 입장을 바꾸면서 방북은 어려워지게 됐다.

    ‘6.15 남북공동행사’를 추진 중인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이하 6.15선언 남측위)’의 경우에는 행사 장소를 놓고 ‘6.15선언 북측위’와 이견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6.15 선언 남측위’는 북한 측에 개성에서 남북공동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6.15 선언 북측위’는 평양에서 행사를 열자고 역제안을 해 왔다고 한다.

    ‘6.15 선언 북측위’는 행사 장소에 대한 역제안과 함께 한국 정부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동참하는데 대해 우려를 표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6.15 선언 남측위’ 등 이미 정부로부터 대북접촉 승인을 받은 다른 민간단체들의 사업도 추진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편 통일부는 ‘겨레의 숲’ 등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4건을 추가로 승인하기로 했다. 이에 새 정부 출범 이후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승인 건수는 총 15건으로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