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갈 정부 “北만수대 창작사 수입, 핵무기 개발자금 연관성 조사 중”
  • 세네갈 정부가 자랑하는 동상의 건설 당시 모습. 北만수대 창작사가 건설했다. ⓒ美공영 NPR 관련보도 화면캡쳐.
    ▲ 세네갈 정부가 자랑하는 동상의 건설 당시 모습. 北만수대 창작사가 건설했다. ⓒ美공영 NPR 관련보도 화면캡쳐.


    북한이 제작하는 동상을 선호하던, 아프리카 세네갈이 2016년 10월 13일부터 북한 근로자들에 대한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30일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세네갈 정부가 지난 5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위원회에 제출한, 대북제재 결의 2321호 이행보고서를 인용해 관련 내용을 전했다.

    이에 따르면, 세네갈 정부는 “北만수대 창작사와 북한 핵개발 프로그램 사이의 재정 거래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북한 근로자들의 입국 및 단기체류 비자 발급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한다.

    세네갈 정부는 “북한 근로자들이 세네갈에서 벌어들이는 돈이 북한 핵무기 개발자금으로 쓰였을 가능성 때문에 조사를 한다”고 덧붙였다고 한다.

    세네갈 정부는 이행보고서를 통해 北만수대 창작사에 대한 정보도 밝혔다고 한다. 이에 따르면, 北만수대 창작사는 2008년 4월 23일 ‘만수대 해외 프로젝트 건설그룹(MOPAG)이라는 이름의 기업을 세네갈 당국에 등록했다.

    ‘만수대 해외 프로젝트 건설그룹’이 제출한 등록 서류를 보면, 사업 분야는 건설, 공공사업, 조경, 장식, 토목 및 관련 서비스 제공, 중장비와 크레인, 트럭, 굴착기 임대 사업으로 나와 있었고, 세네갈에서 근무하는 북한 근로자는 28명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세네갈은 2010년 독립 50주년을 맞아 수도 다카르에 48m 높이의 ‘아프리카 르네상스 기념상’을 세웠다”면서 ‘만수대 해외 프로젝트 건설그룹’은 세네갈 정부로부터 기념상 건립비용으로 2,700만 달러(한화 약 303억 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그러나 2016년 북한이 두 차례의 핵실험과 여러 차례의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하면서 국제사회는 북한의 외화벌이 사업에 관심을 두게 됐고, 세네갈의 ‘아프리카 르네상스 기념상’도 주목을 받았다”면서 “이 때문에 세네갈 정부는 북한의 5차 핵실험 직후 만수대 측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은 세네갈 정부가 북한 근로자에게 비자를 발급하지 않은 시기가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지 한 달 뒤인 2016년 10월 13일이라는 점, 2016년 8월에 제출한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이행보고서에 北‘만수대 창작사’와 관련한 내용이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세네갈 정부는 이번에 제출한 대북제재 결의 2321호 이행보고서를 통해 “북한과 군사 및 기술 분야 협력이나 수산업 등 해양경제 분야에서의 협정은 없는 상태”라고 밝혔다고 한다.

    세네갈 정부는 또한 자국 내 북한 외교관의 은행 계좌를 1개로 제한한다는 내용을 자국 은행들에게 통보했으며,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명단에 등재된 개인들은 경찰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한다.

    세네갈 정부는 냉전 때부터 북한과 교류해오면서, 북한이 만든 동상을 선호해 왔다. 세네갈에는 ‘미국의 소리’ 방송이 지목한 ‘아프리카 르네상스 기념탑’ 외에도 북한이 건설한 여러 개의 동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지난 23일까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위원회에 결의 2321호 이행보고서를 제출한 국가는 58개국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