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특보 "청와대 측, 사견 밝히는 것도 삼갔으면 좋겠다는 의견 전해"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뉴시스 사진DB
    ▲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 ⓒ뉴시스 사진DB

    잇단 돌출발언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이 당분간 언론 인터뷰에 나서지 않는 등 침묵을 이어갈 예정이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문정인 특보는 언론과의 통화에서 "그동안 몇몇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견임을 전제로 (5·24조치 해제 등) 비슷한 발언을 계속해왔지만, 청와대 측으로부터 개인적인 의견을 밝히는 것도 삼갔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해왔다"며 "앞으로 당분간 관련 발언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문정인 특보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사견을 전제로 △5ㆍ24조치 해제 △개성공단·금강산관광 재개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 △북한 핵미사일 동결시 한-미 연합훈련 잠정 중단 가능성 등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같은 발언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 국면과 어긋난다는 논란을 일으키자 청와대는 "청와대와 협의한 것은 아니고 문정인 특보의 개인적 의견"이라며 선을 긋는 입장이다. 아울러 내부에선 문정인 특보가 너무 앞서간다며 당혹해 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이는 민감한 외교·안보 이슈에 대해 문정인 특보가 청와대와 조율되지 않은 '사견'을 피력하면서 외교안보정책의 혼선을 부를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아울러 정부가 남북 경제협력보다 민간 교류부터 시동을 거는 것도 국제사회의 흐름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고려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문정인 특보의 발언은 야당의 반발로 이어지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끔찍한 북핵 위협 눈앞에 두고도 안보 팽개치는 행태"라고 비판했고,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제사회 공조에 문제가 생겨 우리만 왕따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23일 남북정상회담설이 나오는 등 정부의 대북기조가 조속한 대화국면으로 전환되려는 모습이 보이자 비교적 진보정당으로 분류되는 국민의당도 "북한에 잘못된 신호를 보낼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강력한 안보 신호를 보내야 할 때 돌출적 정상회담 언급은 한미관계 갈등을 가져오고 국제사회에도 잘못된 신호를 보내는 우를 범할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