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이낙연, 결격 사유 있을 시 제동 걸 것… 낡은 관행 바로 잡겠다"
  • ▲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 ⓒ뉴시스
    ▲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 ⓒ뉴시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24일 국회에서 진행 중인 가운데 소수 의견이 묵살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원내정당' 정의당이 비교섭단체라는 이유로 이낙연 청문회 특별위원회에서 배제된 것이다. 이 때문에 낡은 국회 관행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비교섭단체라는 이유로 이번 인사청문특위에 단 한 명의 위원도 배정받지 못했다"며 "이는 의석수가 적다는 이유로 (국회가) 정의당에 지지를 보낸 국민을 대리할 자격을 빼앗은 것"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어 "국민의 지지와 의사를 온전히 국회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의당이 낡은 관행을 바로잡겠다"며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4당에도 현행 교섭단체 중심 국회 운영 개선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정의당을 배제한 '이낙연 청문회' 논란의 불똥은 민주당을 향해 튀기도 했다. 민주당은 그동안 이 후보자 인선과 관련 "국민통합이라는 대통령의 철학이 담긴 인선"이라고 강조했기 때문이다.

    이는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개혁'과 '국민통합'이라는 대통령 철학이 담겨 있는 인선"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국민통합'을 외치지만 진정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차별' 없는 국회 관행부터 국민께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추 대변인은 이낙연 청문회와 관련 "국회는 청문회에서 총리후보자의 능력과 도덕성을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며 "검증과정에서 총리직 수행이 어려울 정도의 결격 사유가 드러난다면 마땅히 제동을 걸어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와 관련 이 후보자는 청문회에서 야당 공세에 식은땀을 흘렸다. 자유한국당에서 이 후보자 부인의 그림 고가 매매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전남개발공사 측이 지난 2013년 고교 미술 교사인 이 후보자 부인의 그림 2점을 고가에 매매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전남개발공사가 구입한 아내의 그림은) 최저가인 400만원, 500만원 짜리"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