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안팎에서도 "禹, 여소야대 정국임을 직시해야…"
  • ▲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모습. ⓒ이종현 기자
    ▲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17일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예방한 모습.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원내대표직을 수행한지 하루 만에 뒷말을 낳았다. 박근혜정부 당시 미국 정부와 합의한 사드배치 사항에 '전면 재검토' 입장을 밝힌 것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17일 평화방송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우리의 법적인 절차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면 (사드를) 돌려보내는 문제까지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땅을 내주는 문제도 그렇고, 또 그 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의 비용을 대라고 하는 문제까지 와 있다"며 "(이 때문에)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는 측면 등을 잘 살펴야 한다"고 이같이 밝혔다.

    또 "외국과의 관게는 국회 비준을 거쳐야 한다"며 "어디까지 와 있는지 그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우원식 원내대표의 사드반환론은 이번에 처음 언급된 게 아니다. 그는 지난해 8월 당시 동료 의원 29명과 성명을 내고 "민주당은 사드 배치 반대 당론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권여당의 새 원내대표가 '사드반환론'을 발언한 것에 정치권에선 한미관계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팽배하다. 더욱이 현재 한반도 상황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인해 매우 민감한 국면이다.

    이러한 국면에서 우원식 원내대표의 이러한 발언이 나오자 정치권에선 곧바로 부정적인 목소리가 고개를 들고 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원식 원내대표의 사드반환론은) 현재 국가 안보 상황을 안이하게 판단하고 한미동맹을 약화시키는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조영희 대변인은 "만약 사드배치에 관해 '공론화 과정'이라는 명분으로 국회 비준을 추진하려는 포석이라면 민주당의 안보 인식에 심각한 우려를 표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재차 지적했다.

    민주당 안팎에서도 우원식 원내대표의 사드반환론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고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사드를 반환한다'고 가정하더라도 사드배치를 주장하는 야권의 반발을 쉽게 잠재우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소야대 정국에서 여당이 강하게 나오면 사드 관련 안보 문제뿐 아니라, 다른 국정 동력에도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