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지원하는 국가 공개할 것…북한인지 미국 등 서방인지 선택하라” 공개 경고
  •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가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가 발언하는 모습. ⓒ뉴시스-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7일 국내 언론들은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美대사가 ‘북한이 핵개발을 멈추면 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헤일리 美유엔대사가 실제로는 어떻게 말했을까.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17일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美대사는 지난 16일(현지시간)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이 핵 개발을 멈출 때까지는 대화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는 “미국은 북한과 대화할 용의가 있지만, 북한이 핵개발이나 관련 실험을 모두, 완전히 중단하기 전까지는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비슷한 표현처럼 보이지만, 북한의 행동이 선행되어야 미국이 답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미묘한 차이가 있는 말이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가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의 핵심은 “북한이 핵개발을 멈추면 대화하겠다”는 게 아니라 “북한을 지원하는 나라들도 대가를 치르게 하겠다”는 점이었다고 한다.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는 “여러분이 북한에 물품을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나라라면, 우리는 공개적으로 누구인지 지목하겠다”며 “세상이 누구인지 알게 만들고, 국제사회의 제재가 여러분을 향하도록 할 것”이라며, 북한은 물론 북한에게 ‘외화벌이’를 제공하는 나라를 향해서도 강한 경고를 내놨다고 한다.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는 “여러분이 북한을 지원하던가, 아니면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를 돕던가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고 한다.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는 또한 기자회견에서 지난 13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비판한 뒤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현재 대북제재 상황을 살펴보고, 제재를 강화할 수 있는지 검토할 것”이라며 “북한을 경제적, 외교적, 정치적으로 압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국내 일부 언론들은 니키 헤일리 美유엔대사의 발언을 전하는 기사 제목을 “북한이 핵개발을 중단하면 대화할 것”이라고 붙여, 美정부가 북한과의 대화를 바라는 것처럼 오해하게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그 발언은 트럼프 美대통령이나 그 측근들이 지금까지 했던 발언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았다.

    북한은 한국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 한국을 향해서는 ‘대화와 협력’을, 미국을 향해서는 ‘美-北 평화협정’과 ‘한미연합훈련 중단’ 등을 요구하며, 이 같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핵개발 중단을 위한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