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사회 “북한 주민과 김정은 정권에 대한 분리 대응” 조언
  • 문재인 대통령. ⓒ 뉴데일리DB
    ▲ 문재인 대통령. ⓒ 뉴데일리DB


    취임 첫날부터 파격행보를 보인 문재인 대통령에게, 시민사회단체들이 ‘국민통합에 성공한 대통령이 돼 달라’라는 당부의 메시지를 잇따라 밝히고 있는 가운데, 보수시민사회는 국정 최대 현안 중 하나인 ‘안보’부터 챙길 것을 당부하는 논평과 성명을 발표하면서 대통령의 안정적 국정운영을 기원했다.

    자유총연맹 김경재 총재는 "대외적으로 북핵과 중국의 위협을 해결하고, 대내적으로는 국론통합과 민생회복이라는 중차대한 시대적 사명을 성실히 완수해줄 것을 바란다"는 인사를 전하며 한미동맹과 관련한 조언도 잊지 않았다.

    김 총재는 "북핵과 인권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한반도 자유통일의 초석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한미동맹’이 바탕이 돼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 된다"고 밝혔다.

    김 총재는 "北 정권을 상대할 때는 인자한 어머니의 모습과 엄한 맏형의 모습을 적절히 안배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말로,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탄력적이고 유연한 대북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총재는 이번 대선을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 극심한 세대간 분열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큰 귀’를 가진 대통령이 돼야 한다며, 무엇보다 대선에서 패배한 야당에게 먼저 손을 내미는 ‘양보의 리더십’을 요구했다. 나아가 그는 인기영합주의에 치우친 포퓰리즘의 유혹에 빠져, 경제의 발목을 잡는 무리한 정책을 추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쓴소리를 냈다.

    “야당·언론에 귀를 기울이는 도량을 보이고, 열린 자세로 소통하는 지도자의 모습을 기대한다. 일회성-선심성 복지보단 ‘두 번째 기회’가 보장돼 있는 공정한 경쟁의 장을 조성해 달라.”

    바른사회시민회의 이옥남 정치실장은 안보·협치를 강조하면서도,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헌법수호'라고 밝혔다.

    이옥남 실장은 “대통령이 먼저 헌법의 가치를 지키는 모습을 보여야 그 이후에 통합과 경제개혁을 말할 수 있다. 법치와 헌법의 가치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이 실장은 “선거 기간 내내 문재인 대통령의 안보관에 대한 논란이 있었다. 안보 없이는 아무 것도 없다”며, 북한 정권의 ‘눈치’나 살피는 대북정책으론, 명분도 실리도 얻을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실장은 "군 통수권자로서 북 주민과 김정은 정권에 대한 대응을 분리해, 북한 정권의 무력도발을 정확하고 엄중하게 바라봤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한국교총도 10일 논평을 내고 “새 정부 교육공약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며, “교육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는 통합의 정신을 보여줄 것을 새 대통령에게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