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누가 촛불과 함께한 후보인가" 탄핵정국 시위 참여 강조하기도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이종현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7일 '촛불 혁명'을 언급하며 "정권교체에 실패하면 대한민국은 과거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열린 '한국인터넷신문협회 i포럼' 대통령후보 초청 릴레이 인터뷰에서 "촛불 민심을 받드는 진짜 정권교체로 이어지지 않으면 또다시 (촛불혁명에)실패하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문 후보는 "누가 촛불과 함께한 후보인가, 누가 정권교체를 통해서 촛불 정신을 구현해낼 후보인가"라며 "감히 저 문재인밖에 없다고 국민들께 말씀드리겠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문 후보가 '자신을 통한 정권교체만이 촛불 정신을 받드는 길'이라는 식의 주장으로 민심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그는 또 "저 문재인과 함께 촛불 정신을 구현해내는 진짜 정권교체를 이루고 다시는 '이게 나라냐'는 탄식하지 않을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함께 만들어달라"고 자신에 대한 지지를 거듭 호소했다.

    문 후보는 자신의 '광화문 대통령' 공약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는 데 대해선 "전혀 걱정할 것이 없다"며 "서울 광화문 광장에 나가 시민들을 만나겠다"고 공약 이행을 주장했다.

    일각에선 문 후보가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 인근의 서울 정부청사로 옮겨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열겠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광화문 일대가 교통 대란에 빠지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대통령이 출·퇴근할 때 신호만 제대로 조작하면 교통의 흐름을 전혀 가로막지 않고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다"며 "반대 차선에서도 다른 사람들의 주행을 허용하며 이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정치권에선 촛불민심에 대한 정반대의 해석이 나왔다. 

    김재두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후보 측의 네거티브 지시 문건 논란과 관련, "이번 대선에서 친문패권 세력을 몰아내고 촛불시민혁명을 완성해야 한다"고 문재인 후보를 정면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