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에 답변커녕 상대후보 비난... "그만하자, 가짜뉴스, 말 끊지 말라"

  •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개최한 토론회에서 자신을 둘러싼 의혹 해명 요구에 "사실이 아니다", "그만하자"는 등의 발언을 되풀이했다.

    특히 문재인 후보는 상대 후보들이 자신의 발언을 반박하려고 하자 "끊지 말라", "방해하지 말라"며 발끈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 후보는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풀기 위해 국회 상임위 개최하자는 요구에 "저는 해명이 끝났고, 안 후보님은 열심히 해명하라"고 잘라말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를 향해 "카이스트 교수가 서울대 교수로 이직한 게 특혜인지, 권력 실세의 아들이 (공기업) 5급 직원으로 채용된 게 특혜인지 국회 교문위와 환노위를 열고 투명하게 검증받아야 한다"며 "내일(24일) 상임위를 열자고 지금 이 자리에서 약속할 수 있느냐"고 확답을 요구했다.

    이후에도 안 후보는 여러 차례 상임위 개최를 통한 가족 의혹 해명을 요구했으나, 문 후보는 "아니면 아니라고 본인이 해명하라. 안 후보의 부인 관련 의혹도 국회 상임위 열어 하고 싶으면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정치권 안팎에서 문 후보 아들의 특혜채용 의혹을 둘러싼 해명 요구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상황임에도 문 후보가 "해명이 끝났다"며 다소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문 후보는 이날 토론회에서 시종일관 후보들의 질문에 강경한 태도를 유지하며 다소 격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안 후보를 겨냥해 "저 문재인을 보고 정치하지 말고 국민을 보고 정치하라"며 "저 문재인을 반대하려고 정치하느냐"고 비난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대북결재' 의혹 질문에 답변하던 문 후보는 유 후보가 다시 말을 하려고 하자 "끊지말라"며 다소 격하게 반응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유 후보를 향해 "그러면 안된다"며 "유 후보, 아주 합리적이고 개혁적인 보수로 느껴왔는데, 구태의연한 색깔론은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문 후보는 나아가 "유 후보는 토론 태도를 바꿔야 한다. 질문하고, 답이 있었으면, 그것으로 정리하고, 그래도 팩트 확인이 필요하면 끝나고 하면 된다"며 "그런데 상대가 인정할 때까지 말꼬투리 잡고 하는 것은 토론 태도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질문에 답변하기 보다는 상대 후보의 토론 태도를 지적하는 일에 오히려 집중한 셈이다.

    문 후보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의 '일심회 사건' 관련 해명 요구에도 "가짜뉴스"라며 설명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홍 후보는 "2006년 일심회 간첩단 사건은 국정원에서 조사해서 검찰로 넘긴 사건"이라며 "문 후보는 그 때 비서실장을 하면서 왜 김성규 전 국정원장이 7개 그룹을 수사하려는데, 못하게 했는지 해명을 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사실이 아니다. 참여정부는 검찰 수사에 관여하거나 통제한 적이 없다"며 "그야말로 가짜 뉴스"라고 주장했다.

    안철수 후보는 문 후보에게 "제가 갑철수입니까. 안철수입니까"라고 물으며 문 후보 측의 네거티브 지시 문건에 대한 문 후보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문 후보는 영문을 모르겠다는 표정을 지우며 "무슨 말씀이시죠"라고 물었고, 안 후보는 최근 민주당 지역위원장에게 네거티브를 지시했다고 논란이 일었던 서류를 보여주며 "이게 민주당의 네거티브 문건이다. 이걸 보면 조직적으로 국민 세금 가지고 네거티브 비방한 증거 다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문 후보는 "(안 후보는) 미래를 얘기하자고 해놓고는 그 말이 끝나고 돌아서서 과거를 얘기하고 주제에서 동떨어진 얘기를 하고 있다"고 안 후보를 비난할 뿐 논란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는 하지 않았다.

    이날 토론회를 두고 후보에 대한 국민적 궁금증이 해소되긴커녕 국민의 알권리마저 충족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났다는 지적이 나왔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토론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후보를 향해 "결국은 남은 기간 그냥 뭉개고 가겠다는 것인데, 그건 정말로 국민들 알권리 차원에서 아니라고 본다. 숨길게 많다는 표시"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