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계 "文, 여성 정책에 대한 진지한 고민 없는 듯"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이종현 기자
    ▲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 ⓒ이종현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선후보의 여성공약이 구설수에 올랐다. 문 후보가 말로는 양성평등을 외치면서 여성공약 예산은 감축했기 때문이다.

    실제 문 후보가 지난 11일 선관위에 10대 공약을 제출했으나, 제출 당시 주말을 이용해 공약을 변경했다. 문 후보가 수정한 공약은 대부분 아동과 청년, 여성, 노인 복지 분야다.

    이와 관련 정의당이 지난 19일 발표한 '문재인 후보 복지공약 후퇴' 보도자료에 따르면 문 후보의 여성 등 육아휴직 예산은 연 1조8,000억원에서 4,600억원으로 삭감됐다.

    그래선지 문 후보가 지난 2월 16일 서울 중구페럼타워에서 열린 '정책공간 국민성장'의 성평등 포럼에서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외친 발언에 무게감이 떨어지고 있다.

    여성공약에 따른 문 후보의 오락가락 행보는 21일에도 계속됐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강당에서 열린 성평등정책간담회를 통해 "육아의 부담을 여성에게만 전가시키지 않겠다"며 "육아휴직급여를 인상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을 아동기준 40%까지 임기 내에 확장하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또 "이 자리에서 한 가지 특별한 약속을 드리겠다. 사회 모든 영역에서 여성 대표성을 강화하겠다. 임기 내에 단계적으로 '남녀동소 내각'을 실현하겠다. 공공부문이 앞장서서 유리천장을 타파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후보의 이러한 행보에 사회복지계에선 볼멘소리가 나왔다.

    사회복지계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문 후보가 여성정책을 놓고 '이랬다 저랬다' 한 것을 잘 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다 이를 지적하지 않았나"라면서 "이는 문 후보가 여성공약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문 후보가 여성정책에 대한 이해가 있었다면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 외치면서, 여성공약에 따른 예산을 수정하는 불상사는 없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다른 사회복지계의 관계자는 "문 후보 본인의 진지한 고민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 것 아니냐"며 "(또) 문 후보의 참모진도 인기영합주의 공약만 생각하기 때문에 공약을 수정하지 않았나 싶다. 현장에서 보면 그렇다"고 했다.

    한편 문 후보는 지난 20일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만나 "북한응원단은 자연미인"이라며 여성의 외모품평 발언을 서슴없이 내뱉었다. 이 발언은 결국 논란이 됐고 문 후보는 "제 발언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여성분들께 죄송한 마음을 표한다"고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