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 40% 수준까지 올리겠다" 관련 정책 쏟아내
  •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전국 지역맘 카페 회원들과의 만남’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정상윤 기자
    ▲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전국 지역맘 카페 회원들과의 만남’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정상윤 기자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심(女心)을 의식한 대권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여성 유권자 표심을 자극해 대세론을 굳히겠다는 의도로 풀이되는데, 일각에선 역차별 논란을 제기하며 "표 떨어지는 소리가 들린다"고 비판하고 있다.

    문 전 대표는 16일 정치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여성가족부 폐지 주장과 관련, "여성부를 지켜내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서울 마포구의 한 카페에서 전국 지역맘카페 회원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등 일부 대선 주자가 여가부 폐지를 주장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예? 폐지? 왜 폐지하죠"라고 되물으며 이같이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여성부는 김대중 정부 때 처음으로 신설했다. 그것이 우리 여성들의 지위향상과 권익 증진을 위해서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며 "참여정부는 여성부를 여성가족부로 더 확대시켰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명박 정부가 인수위 시절에 여성가족부를 폐지하려고 했기 때문에 저희가 강력하게 반대해 여성가족부를 지켜내기는 했는데, 여성부로 아주 축소된 그런 형태로 남게 됐다"며 "여성 가족의 역할이 더 커져야 한다. 여성가족부 폐지 주장은 우리가 가야될 방향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여성들과의 대화에서 "출산 여성 모두에게 한달에 50만 원씩 3개월 간 출산수당을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 육아휴직급여 수준도 현재의 2배 수준인 80%로 인상해 지급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을 40%수준까지 올리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문 전 대표는 "직장을 다녀 고용보험에 가입돼 있는 분들은 출산급여를 지급받지만 전업주부나 비정규직, 자영업자는 출산급여를 지급받지 못한다"며 "지자체에서 주는 출산축하금 형태의 지원밖에 없는데 이마저도 지역마다 들쭉날쭉인데, 이제 출산, 육아, 보육, 교육 전 과정을 국가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전국 지역맘 카페 회원들과 만나기 위해 행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정상윤 기자
    ▲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전국 지역맘 카페 회원들과 만나기 위해 행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정상윤 기자
    정치권에서는 전체 유권자의 30% 안팎을 차지하는 가정주부들의 표심이 누구에게 쏠리느냐에 따라 대선 결과가 급변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전 대표가 여심을 집중 공략해 대세론을 굳히려는 전략을 택했다는 해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공약의 내용은 좋은데 실현가능성이 과연 있느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문 전 대표는 국공립 어린이집 비율을 40%로 높인다는 공약의 실현방안에 대해 "일단 민간 유치원이 없는 곳부터 국공립 어린이집을 신설하고, 민간이 운영하는 곳 중 충분히 경영이 어려운 곳을 인수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민간 어린이집을 지원해서 국공립과 마찬가지 수준의 공립형 어린이집, 유치원을 만드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캠프 여성본부장인 남인순 의원, 홍보부본부장을 맡았던 손혜원 의원 등이 참석했다. 문 전 대표는 "남인순 의원을 영입하니 '대한민국 최고의 전투적인 페미니스트'라고 비판하더라"며 "내가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겠다고 약속했지만 사실 많이 모자라다. 여성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겠지만, 약속한 대로 페미니스트 대통령이 되고 여성 일자리 대통령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거듭 여심을 공략했다.

    문 전 대표는 최근 성평등 정책을 발표하며 "단계적으로 남녀동수로 내각을 구성하겠다"고 주장한 바 있다.

    여권 안팎에선 문 전 대표가 '여심을 잡기 위한' 여성정책에 집중하다보니, 오히려 성평등이 아닌 역차별을 야기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비난을 가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일각에선 야당을 지지하던 일부 남성들이 문 전 대표를 지지하지 않겠다고 등을 돌리는 양상도 나타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