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기자협회·영상기자협회, "청와대 방송을 감시한다"며 자사 보도 맹비난

  • 대통령 탄핵 사태가 특정인의 치밀한 기획에서 비롯된 '정치적 음모'였음을 시사하는 '고영태 녹음파일'이 MBC뉴스에 의해 순차·보도돼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관련 보도를 '청와대 방송'으로 폄훼하는 목소리가 내부에서 불거져 파문이 일고 있다.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지난 1일 '청와대 방송을 감시한다'는 제하의 공개 성명에서 "'고영태 녹음파일'과 '태블릿 PC 조작 의혹'은 (이번 사태가)모두 최순실과 고영태의 농단일 뿐 박 대통령은 죄가 없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들"이라며 "전임 보도본부장이었던 사장을 비롯한 수뇌부들이 박근혜 대통령 및 그 세력과 '운명공동체'라는 인식이 없이는 나올 수 없는 보도"라고 주장했다.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이들이(MBC 수뇌부) MBC뉴스를 현 정권의 제물로 바치도록 놔둘 수는 없다"며 "조만간 있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에서 탄핵이 인용될 경우, 대선 보도 모니터 체제를 가동, MBC뉴스 파괴에 복무한 자들의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혀 사실상 협박에 가까운 메시지를 던졌다.

    조만간 있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에서 탄핵이 인용된다면 본격적인 대선 국면에 들어간다. 이에 MBC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는 대선 보도 모니터 체제를 가동한다.

    이를 통해 MBC뉴스의 탈선을 낱낱이 기록하는 것은 물론, 뉴스 제작을 둘러싼 부당한 취재지시와 압력, 나아가 기자가 아닌 회사원이 되어버린 자들이 주고받는 회유와 타협들도 꼼꼼히 새겨놓을 것이다.

    MBC기자협회는 이 같은 '흑서'의 기록을 토대로 향후 뉴스를 재건함은 물론 MBC 뉴스 파괴에 복무한 자들의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다.


    '탄핵 인용'을 전제로 MBC뉴스의 수뇌진에게 책임을 묻겠다는 엄포를 날리며 자신들의 정치적 성향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특검 수사를 비판한 자사 보도에 대해서도 칼날을 들이댔다.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김장겸 보도본부장의 사장 취임 첫 날, 뉴스데스크는 극우진영의 대변인을 자임, 억지 편향 보도로 화답했다"며 특검 수사에 위법 소지가 있음을 객관적으로 보도한 사회부 기자의 실명까지 공개하는 무리수를 뒀다.

    특검 수사를 비판한 사회X부 OOO 기자의 리포트를 보자. 특검의 밤샘 조사는 피의자에게 '과도한 압박감을 주고 건강문제를 유발해 인권침해 소지'가 있다고 썼고, 정례 브리핑을 통해 '피의사실을 공표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고 했다.

    때마침 종료된 특검 수사에 대해 어떻게든 흠집을 내보려했지만 최소한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갖추지 않으면서 기사의 역량이 한참이나 떨어졌다.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밤샘 조사는 당사자가 동의했다는데 그걸 왜 MBC 뉴스가 걱정해주는가"라고 물으며, '인권 침해 가능성'과 '피의사실 공표 문제'를 지적한 자사 보도를 "박근혜 대통령 측과 자유한국당의 주장"으로 왜곡·폄훼하는 황당한 해설을 곁들였다.

    특검의 정례 브리핑을 하루하루 받아쳐서 70일 동안 리포트를 해온 게 MBC 뉴스다. 시쳇말로 '대놓고 조지기'는 면구했는지 '지적이 있다'고만 썼다. 또 모두 '수동태' 문장으로 지적의 주체를 감췄지만 조금만 살펴보면 모두 피의자인 박근혜 대통령 측과 자유한국당의 주장임을 알 수 있다.


    또한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OOO 기자가 특검이 13명을 구속시킨 것을 거론하며 "구속은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는 원칙을 정착시켜온 사법부의 노력을 퇴색시켰다는 의견도 나왔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서도 "수사기관의 영장 청구와 법원의 영장 발부를 비난하는 그야말로 '사상 초유의 기사'가 탄생됐다"고 맹비난을 퍼부었다.

    그러나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바로 다음 문장에서 "사실 기사 속 주장 들은 대부분 옳다"는 황당한 논리를 전개했다. '▲재판은 불구속이 원칙이고 ▲피의자의 인권과 방어권은 보호받아야 하며 ▲판결 전 까지 피고인은 무죄로 추정해야 한다'는 원칙을 자신들도 잘 알고 있음을 시인한 것.

    MBC기자협회와 MBC영상기자협회는 모든 피의자나 피고인에게 '무죄 추정의 원칙'이 적용돼야 마땅하다는 논리를 펴면서도 "특검의 피의자들은 본인이 법률가이거나 국내 최고 변호인들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사법정의를 따지려면 권력형 비리의 '범털' 피의자가 아닌 힘없고 돈없는 피의자들이 법 앞에 평등한지 살피는 것이 공영방송 다운 일"이라는 궤변을 늘어놨다.

    이같은 성명이 공개되자 MBC노동조합(제3노조 / 공동위원장 김세의·임정환·최대현)은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가 뉴스데스크를 '청와대 방송'이라고 단정짓고, 회사를 넘어서 기자들까지 공격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고 있다"며 비판의 소리를 높였다.

    지난 6일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는 언론노조의 2중대인가'라는 제하의 성명을 배포한 MBC노동조합은 "'MBC뉴스를 봐서는 안 된다'는 자해 공갈식 비판을 쏟아내던 언론노조의 부역자로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가 총대를 메었다"며 "'의혹은 확대 재생산', '팩트는 축소' 요구를 하는 언론노조에게 충성을 맹세하듯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는 뉴스 모니터링을 빙자해 게슈타포 식의 감시를 들고 나왔다"고 지적했다.

    MBC노동조합은 "그러나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는 (해당 성명에서)첫줄에는 억지 편향 보도, 기사의 역량이 떨어졌다는 주장을 하더니 글 마지막 즈음에서는 사실 기사 속 주장 들은 대부분 옳다면서 순간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 볼 법한 양가감정을 드러내고 있다"며 이들이 이 말도 저 말도 아닌 '짬짜면식' 모순된 주장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소한 MBC기자협회, 영상기자협회라는 이름을 달아 글을 쓸 때는 창피하지 않도록 글발이라도 있는 자를 데려다 작성하기 바란다.

    양념 반 후라이드 반도 아니고 이 말도 저 말도 아닌 짬짜면식 모순된 주장을 하면서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라는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MBC노동조합은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의 비판 역시 치졸하기 그지없다"며 "누구나 작성 기자를 알 수 있는 특정 보도를 갖고 '우리가 기억하겠다'는 등 협박을 늘어놓는 이들의 성명은 초등학생들이 떠든 사람 이름을 칠판에 적어놓는 딱 그 수준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기자는 기사에 자기 이름을 오버로크 치듯 박아 넣는다. 시청자와 국민의 심판을 받는다는 측면에서다. 수천만명이 보는 인터넷 포털에 이미 이름이 떡하니 나와있는데 굳이 실명을 거론하는 건 인신공격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역사가 기억하고 평가할 일에 대해 심판하는 건 언론노조나 그 부역을 하고 있는 MBC기자협회 그리고 영상기자협회의 일이 아니다.


    MBC노동조합은 "'고영태 녹음파일' 2천개가 버젓이 있는데 그것을 보도하지 않고 쥐고 있는 기자가 과연 제정신을 가진 기자냐"며 "귀가 늘어지고 진물이 나도록 파일을 하나하나 들어가며 기사를 쓴 기자에게 '정치적인 협박'을 가하는 것은 헌법재판소 결정에 불복해 재판관을 테러하겠다는 극우 분자들과 다를 것이 없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지난 6일 MBC노동조합이 배포한 성명 전문.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는 언론노조의 2중대인가?
    - 민노총 방송을 감시한다

     
    MBC 뉴스를 봐서는 안 된다며 자해 공갈식 비판을 쏟아내던 언론노조의 부역자로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가 총대를 메었다.

    뉴스데스크를 청와대 방송이라고 단정하고 길거리로 광장으로 나가 MBC를 보지 말자고 운동을 펼치던 이들이 이제는 시청률이 낮아졌다며 회사를 넘어서 기자들까지 공격하는 모순된 행동을 하고 있다.

    확인 안 된 의혹에는 핏대를 올리면서 경위를 따지겠다며 정치권까지 끌어들인 언론노조는 이제는 고영태 일당이 스스로 버젓이 녹취한 파일까지도 시비를 걸고 있다.

    이렇게 '의혹은 확대 재생산', '팩트는 축소' 요구를 하는 언론노조에게 충성을 맹세하듯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는 뉴스 모니터링을 빙자해 게슈타포 식의 감시를 들고 나왔다.

    그 이유라는 것을 써놓은 글의 수준이라는 것도 형편없다.

    첫줄에는 억지 편향 보도, 기사의 역량이 떨어졌다는 주장을 하더니 글 마지막 즈음에서는 사실 기사 속 주장 들은 대부분 옳다면서 순간 정신분열증 환자에게서 볼 법한 양가감정을 드러낸다.

    양념 반 후라이드 반도 아니고 이 말도 저 말도 아닌 짬짜면식 모순된 주장을 하면서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라는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최소한 MBC 기자협회, 영상기자협회라는 이름을 달아 글을 쓸 때는 창피하지 않도록 글발이라도 있는 자를 데려다 작성하기 바란다.

    비판 역시 치졸하기 그지없다.

    특정 기자의 이름을 언급했던 언론노조와 같이 작성 기자를 알 수 있는 특정 보도가지고 우리가 기억하겠다는 둥 하며 협박을 늘어놓는다.

    초등학생들이 떠든 사람 이름을 칠판에 적어놓는 딱 그 수준의 생각이다.

    기자는 기사에 자기 이름을 오버로크 치듯 박아 넣는다.

    시청자와 국민의 심판을 받는다는 측면에서다.

    역사가 기억하고 평가할 일에 대해 심판하는 건 언론노조나 그 부역을 하고 있는 MBC기자협회 그리고 영상기자협회의 일이 아니다.

    수천만명이 보는 인터넷 포털에 이미 이름이 떡하니 나와있는데 굳이 실명을 거론하는 건 인신공격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내가 제일 좋은 그림은 뭐냐면, 이렇게 틀을 딱딱딱 몇 개 짜놓은 다음에 빵터져서 날아가면 이게 다 우리거니까 난 그 그림을 짜고 있는거지” (고영태)

    기초적인 질문하나 해보자. 이런 내용이 녹음된 파일 2천개가 버젓이 있는 데 그것을 보도하지 않고 쥐고 있는 기자가 제정신을 가진 기자인가?

    내가 이걸 쥐고 있는데 보도를 안했다며 정치권에 가서 팔아먹고 자리라도 구걸하겠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

    귀가 늘어지고 진물이 나도록 파일을 하나하나 들어가며 기사를 쓴 기자에게 정치적인 협박이라니 그게 온당한 짓인가?

    그렇다면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가 헌법 재판소 결정에 불복해 재판관을 테러하겠다는 극우 분자들과 다를 것이 무엇이 있는 것인가?

    어떤 식의 실력행사를 할지 모르니 기자들한테 경호원이라도 붙여줘야 할 판이다.

    최소한 대다수의 기자가 가입한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라면 해당 기자의 입장을 듣던지 구성원들의 입장이 그러한지 물어봐야 할 것이 아닌가?
     
    이렇게 ABC도 모르는 몇몇 사람이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를 주무르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기자협회와 영상기자협회의 단골마사지 센터는 어디인가? 언론노조인가 민노총인가?

    기자협회, 그리고 영상기자협회라면 특정 노조의 편을 들어 정치적으로 기웃대기 보다는 목적에 맞게 취재에 올인하는 기자들의 어려움을 살피는 것이 온당한 일이다.

    특히 기자협회는 이미 같은 회사 소속 기자에 대한 사찰 행위를 하면서 적법한 절차도 지키지 않은 채 회사 자료를 무단으로 반출해 특정 기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까지 저지른 바 있다.

    회사에게는 인신공격을 일삼는 세력에 대해 강력한 징계를 요구한다.

    우리는 노조원 여부를 떠나 기울어진 운동장에 맞서 팩트를 무기로 싸우는 기자들을 위해 명예 회복을 위한 법적 소송을 포함한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MBC노동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