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美국무부, 최선희 北외무부 미주국장 입국 거부해”
  • 美뉴욕에서 오는 3월 1일 열릴 예정이던 美-北간 반민반관 접촉이 무산됐다. 美국무부가 北외교관의 입국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美WSJ 관련보도 화면캡쳐
    ▲ 美뉴욕에서 오는 3월 1일 열릴 예정이던 美-北간 반민반관 접촉이 무산됐다. 美국무부가 北외교관의 입국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美WSJ 관련보도 화면캡쳐


    2016년 말부터 국내외 좌익 성향 언론들이 제기하던, 미국 내에서의 美-北간 반민반관 대화가 결국 무산됐다. 美정부가 北외무성 고위간부에게 입국 비자를 내주지 않은 것이다.

    美‘월스트리트 저널(WSJ)’은 25일 “美뉴욕에서 열릴 것이라던 전직 美정부 고위 관계자와 북한 고위급 간부 간의 ‘반민반관 회담’이 무산됐다”고 보도했다.

    美‘월스트리트 저널’은 “미국과 북한 간의 1.5트랙(반민반관) 접촉이 오는 3월 1일(현지시간)부터 뉴욕 유엔본부 근처 호텔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美국무부가 북한 외무성 최선희 미주국장에게 미국 입국 비자를 발급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국내외 좌익 진영에 기대했던, 美-北 간 반민반관 접촉 계획은 수포로 돌아갔다.

    국내외 좌익 진영은 북한 김정은 집단과 中공산당이 계속 주장해 온 것처럼 “북한 핵·탄도미사일 문제를 해결하려면 미국과 북한 간의 직접 대화가 필요하다”면서 “그 선행단계로 전직 美정부 고위관계자와 북한의 현직 고위 간부 간의 접촉을 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지난 24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이 매체와 접촉한 ‘뉴욕 美-北 접촉행사에 정통한 익명의 소식통’은 “美-北 뉴욕 접촉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면서 “3월 한미합동군사훈련 개시 전에 이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내외 좌익 진영이 미국과 북한 간의 ‘반민반관 접촉’을 희망하는 이유는 이 접촉을 북한 김정은 집단과 中공산당이 원하는 ‘美-北간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준비단계로 보기 때문이다.

    북한 김정은 집단은 적화통일을 위해, 中공산당은 한반도가 ‘친중 세력’에 의해 통일되도록 만들기 위해 미국과 북한 간의 평화협정 체결 및 주한미군 철수를 계속 요구하고 있다.

    국내 언론들의 경우 “6자 회담을 통해 북한 핵·탄도미사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中공산당, 러시아 정부의 의견에 동조하는 매체가 많은 편이다.

    이들 모두 “미국과 북한이 반민반관 형태로라도 대화를 시작해야 북한 핵·탄도미사일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물꼬를 틀 수 있다”는 주장에 동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