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시 청사 전경ⓒ부산시
    ▲ 부산시 청사 전경ⓒ부산시


    부산시는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분위기 조성과 임산부의 사회활동 증가에 따른 임산부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2017년도 임산부 우대시책을 확대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우선 임산부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공기관이나 다중이용시설에 전용주차구역 추가 설치를 비롯한 임산부 우대창구 및 할인음식점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임산부전용주치구역 설치는 '부산광역시 임산부전용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 조례'규정에 따라 백화점, 대형마트,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 관련 기관·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뒤따라야 가능한 사업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에서는 각급 기관·단체를 비롯한 다중이용시설 운영 기관·업체 등에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또한, 임산부를 비롯한 여성우대 시책과 병행해 시내버스 및 부산도시철도 임산부 배려석 지정 운영, 부산도시철도 1호선에 여성배려칸을 지속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2017년 신규 사업으로 부산도시철도 3호선에 핑크라이트를 설치해 임산부탑승시 임산부 전용석에 설치된 임산부 도착 알림을 표시해 임산부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시스템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본 핑크라이트 사업은 향후 세부사업계획수립과 사업자 선정 등 사업준비를 거쳐 10월경에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으로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