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심판 7차 변론, 조양호 평창조직위원장 사퇴 이유? “모른다” 답변
  •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인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이 탄핵심판 7차 변론기일인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 증인으로 출석하며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은 박근혜 대통령이 평창동계올림픽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스위스 기업 '누슬리'를 직언 언급하면서, 검토지시를 내린 것은 사실이자만, "예산 절감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고려해보라는 취지였다"고 증언했다.

    김상률 전 수석은 19일 오전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7차 변론기일의 증인으로 출석해, 박 대통령이 지시한 내용은 "예산 절감을 위해 누슬리를 포함해 사업자를 검토하라는 것이었지, 이 업체만 상대로 검토하라는 것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누슬리는 스위스의 체육시설 전문 업체로, 최순실씨 소유로 알려진 '더불루케이'가 누슬리의 국내 사업권을 갖고 있었다.

    누슬리는 올림픽 개·폐막식장 공사 수주를 시도했지만 단가 문제로 실패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가 평창조직위 사무총장에게 경위 보고를 요구하는 등 조직위를 압박했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조직위원장에서 물러나게 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그러나 김 전 수석은 이날 증인신문을 통해 누슬리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그는 "검토 결과 누슬리를 선정한다고 해도 예산 절감 효과가 없다고 나와 대통령에게 보고를 드렸으며, 결과적으로 평창올림픽 사업자는 대림산업이 됐다"고 해명했다. 

    김 전 수석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평창올림픽조직위원장에서 사퇴하게 된 연유에 대해 아느냐는 소추위원 측의 질문에 대해서도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김 전 수석의 진술에 재판부는 "평창올림픽 예산 절감은 조직위원회가 추구해야 할 당면 목표 중 하나인데, 대통령이 조직위원회가 관장하는 사항에 관여한 근거는 무엇이냐"고 물었고, 김 전 수석은 "정확히 법적으로는 기억할 수가 없어서 말을 못하겠다"고 했다. 

    재판부는 "대통령 지시사항이면 그것이 법령에 맞는 것인지도 확인하지 않고 바로 이행을 하느냐"고 캐물었고, 김 전 수석은 "구체적인 확인 없이 대통령 지시사항을 문체부에 전달했다"고 진술했다.

    이날 국회 소추위원 측은 세계일보가 이른바 '정윤회 문건'을 보도한 뒤, 김 전 수석이 한용걸 세계일보 당시 편집국장을 만나 사태수습을 요청한 정황을 확인하려 했지만, 기대한 답변은 얻지 못했다.

    김 전 수석은, "개인적인 이유로 만났다"며, 외압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한용걸 편집국장은) 대학동문으로 저와 관련한 언론 보도 대응을 위한 자문을 구하는 자리였다"고 증언했다. 

    "제가 임용되는 과정에서 오랜기간 엄격한 검증을 거쳤다. 저의 저서와 논문에 북한 핵문제, 미국 외교 정책 비판, 동성애 인권과 관련된 내용이 있었는데, 저의 진보적 성향에 대해 계속 보도가 나왔고, 일부 보수단체에서는 사퇴를 요구하는 모임까지 생겼다. 이언론보도에 대한 대응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