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시 청사 전경ⓒ부산시 제공
    ▲ 부산시 청사 전경ⓒ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지난 7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16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부산시가 종합청렴도 7.41점으로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3위를 차지했다고 이날 밝혔다.

    또한 시는 지난 2013년도부터 4년 연속 우수평가를 받음으로써, 청렴도 상위권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실제 광역 지자체 중에서 4년 연속 우수평가를 받은 곳은 부산시 등 2개 시·도에 불과하다.

    올해 몇몇 악재들에도 불구하고 부산시의 청렴도가 높게 측정된 것은, 권익위로부터 3년 연속 전국 1위의 평가를 받은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에서도 나타나듯 '청렴'을 시정의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시정 전 분야에 걸쳐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실제 시민들의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진 결과로 보여진다고 시 관계자는 전했다.

    올해 부산시는 신기술·특허공법 선정시 시민대표 참여를 의무화하고 청렴사회실천부산네트워크 주관의 익명보장 공직비리 온라인 접수창구를 개설하는 등 시민참여를 통한 공직비리 예방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투명사회 원탁회의, 클린업 워크숍, 청렴문화봉사단 발대 등 민·관이 함께하는 다양한 반부패·청렴시책을 추진한 바 있다.

    또한 '청탁금지법'의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하여 신고처리 지침을 제정하고 공무원 행동강령을 개정하는 등 관련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권익위 관계자 초청 직원교육 및 교육자료 제작·배부는 물론, 웹툰형 홍보물 제작, 퀴즈로 풀어보는 청탁금지법 운영, 홍보 리플렛 제작 및 캠페인 전개, 청탁금지법 홍보 컬러링 도입 등 활발한 홍보활동을 전개했다.

    더불어, 간부공무원에 대한 자체 청렴도 평가를 실시하고 청렴연수원 초청 청렴콘서트를 개최한 바 있으며, 특히 신규 공무원으로 '청렴갈매기'를 구성해 청렴연극 및 청렴송을 제작·공연하여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고, 청렴동아리 '허심탄회'개최, 청렴의 날 운영 등, 전 직원들에게 청렴 의식이 내재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적극 펼쳐왔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했다.

    한편, 국민권익위가 선정한 전국 지자체 청렴평가도에서는 경상남도와 충청남도의 뒤를 이어 부산시가 3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는 대전과 경기도가 각각 4위, 5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