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절은 얼빠진 주장, 헌법1조 실현돼야 진정한 광복" 주장… 지지층 집결 위한 전략
  • ▲ 12일 백령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 앞에서 생각에 잠긴 문재인 전 대표.@문 전 대표 측 제공
    ▲ 12일 백령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 앞에서 생각에 잠긴 문재인 전 대표.@문 전 대표 측 제공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올해도 어김없이 건국절 논란에 불을 지폈다. 

    문 전 대표는 광복 71주년인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8월15일을 건국절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역사를 왜곡하고 헌법을 부정하는 반역사적·반헌법적 주장이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맹비난했다.

    그는 헌법 제1조를 거론하며 아직 대한민국은 진정한 광복을 이루지 못했다고 주장, 박근혜 대통령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국민에게 주권이 있는 민주공화국을 선포한지 100년이 다가오는데도, 우리는 아직 민주공화국을 완성하지 못했고, 국민주권을 실현하지 못했다"고 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 1조가 실현될 때, 우리는 비로소 진정한 광복을 맞이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광복절 경축사에서 "오늘은 제71주년 광복절이자 건국 68주년을 맞이하는 역사적인 날"라며 '건국'이라는 단어를 세 차례 사용, 건국의 의미를 강조했다.

    최근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의 선포날이 진정한 건국이라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반면 백범 김구 선생과 임시정부를 전면에 내세워 정통성을 확보하려는 일부 좌파 역사학계 등에서는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해 10월에도 "1948년 8월 15일에 대한민국이 건국됐다는 주장은 잘못된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임시정부를 계승했기 때문에 건국은 1919년이라 하는게 맞다"고 말한 바 있다.

    정부와 각을 세우는 문 전 대표가 건국의 의미에 '종북적 사관(史觀)'을 대입시키며 야권 집결시도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대목이다. 

  • ▲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12일 백령도 유람선에서 관광객들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문 전 대표 측 제공
    ▲ 문재인 전 대표가 지난 12일 백령도 유람선에서 관광객들에게 포즈를 취하고 있다.@문 전 대표 측 제공

    문 전 대표가 광복절 당일 건국절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도 좌파 지지층을 끌어모우기 위한 전략적 발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최근 독도와 백령도 등을 잇따라 방문하며 '안보 행보'에 집중하는 문 전 대표가 외연 확장을 위한 보여주기식 안보행보와 전체주의 추종세력의 역사 인식에 발을 맞추기 위한 발언 등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자신을 돌아보겠다며 네팔로 히말라야 트레킹을 떠난 문 전 대표가 6.25전쟁 66주년인 지난 6월 25일 "한국전 종전 후 지난 60여년간 외쳐온 자주국방의 구호가 부끄러운 2016년의 6.25"라며 "(우리 군은) (전시)작전권을 미군에 맡겨놓고 미군에 의존해야만 하는 약한 군대"라고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문제를 들먹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시 문 대표는 네팔까지 가서 국론분열의 단초를 제공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 


    "자주권 없는 약한 군대"라고 비난한 문 전 대표가 국군 장병들을 위로한다며 백령도 해병대를 방문한 뒤, 
    진정한 광복의 의미를 주장하며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는 듯한 발언을 쏟아내는 것 모두 대권을 의식한 유체이탈 화법('언행이 일치하지 않고 몸과 마음이 따로 있는 듯하다'는 신조어)이라는 비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