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 北노동자 인권문제 등으로 유입 규제 분위기와는 상이
  • ▲ 러시아가 최근 국제사회의 북한 노동자 유입 규제 움직임과는 반대로 이들을 계속해서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英'BBC'가 '러시아가 북한의 노동 노예를 사용한다'는 2015년 7월 보도 내용 일부.ⓒ英'BBC'중계영상 캡쳐
    ▲ 러시아가 최근 국제사회의 북한 노동자 유입 규제 움직임과는 반대로 이들을 계속해서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英'BBC'가 '러시아가 북한의 노동 노예를 사용한다'는 2015년 7월 보도 내용 일부.ⓒ英'BBC'중계영상 캡쳐

    러시아가 최근 국제사회의 북한 노동자 유입 규제 움직임과는 반대로 이들을 계속해서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리아 노보스티 통신' 등 러시아 언론을 인용해 러시아 정부가 인권침해 논란이 일고 있는 북한 근로자들의 고용을 계속하겠다는 의향을 밝혔다고 지난 7월 30일 보도했다.

    북한과 러시아는 북한 노동자의 러시아 파견 절차 등을 규정한, 북-러 양국 국민들 사이 임시 노동 활동에 관한 협정을 체결해 시행해 오고 있다.

    이와 관련 러시아 이민국은 "북한 노동자들에 대한 취업비자 발급 등은 2007년 8월 31일 체결된 임시노동활동에 관한 양국 사이 협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당국의 이러한 입장 발표는 몰타, 핀란드 등 일부 국가에서 북한 노동자들을 돌려보내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 모습이다.

    최근 국제사회는 해외에 파견된 북한 노동자들이 과도한 상납금 등 임금 착취는 물론, 열악한 처우와 통제와 감시 등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을 지적한 인권단체 등의 문제 제기에 따라 북한 근로자 고용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는 분위기다.

    2015년 1월부터 2016년 4월 말까지 해외에서 근무 중 사망한 북한 노동자 수는 112명으로 월 평균 7명이 사망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지난 7월 22일 시베리아 서부 건설현장에서 북한 노동자 2명이 붕괴된 골조에 깔려 사망하는 등 안전사고가 계속 일어나고 있다.

    한편 러시아 이민국은 현재 북한 노동자에 대한 노동허가증 발급 건수가 1만 7,500건이라고 이날 전했다. 이는 합법적으로 취업허가를 받은 사람의 수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