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녹산배수펌프장 위치도ⓒ부산시
    ▲ 녹산배수펌프장 위치도ⓒ부산시

     
    예년과 달리 국지적으로 단기간 강수량이 많아지는 여름철에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풍수해대비 재해취약지의 현장 관리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부산시가 각 현장 방문에 나선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오는 28일 먼저 부산시에서 가동중인 배수펌프장 48개소 중 가장 큰 규모인 녹산배수펌프장을 방문해 작동시설을 점검할 예정이다.

    지난 1일~5일 기간 동안 부산시는 평균 155mm의 누적강수량을 보였고, 국지적 집중호우 현상으로 부산진구에서는 동일 기간 232mm 강수량을 기록하는 등 최근 빈번한 국지성 집중호우로 인해 침수방지와 예방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 수영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위치도ⓒ부산시
    ▲ 수영구 우수저류시설 설치 위치도ⓒ부산시


    또한, 센텀, 부산대, 용호지구에 이어 올해 9월 완공을 앞두고 있는 수영지구 우수저류시설 공사현장을 찾아 주요공정현황을 살펴보고 기간 내 준공을 독려해 하반기에는 집중호우 시 침수예방시설로써의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서병수 시장은 "여름철 각종 풍수해를 대비해 계속해서 재난취약시설을 점검·정비하고 군부대 등 유관기관·단체와 지속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해 '재난없는 생활안전도시 부산'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어 "아울러 거동이 불편한 고령자, 독거노인, 환자 등은 무더운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5시까지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시 옷차림을 가볍게 하는 등 폭염 행동요령을 지켜줄 것"을 함께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최근 라니냐 등 기후변화로 장기간 무더위가 예상됨에 따라 폭염으로 인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지난 6월부터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현재 구‧군별로 어르신 및 취약계층을 위해 주민센터, 경로당, 복지관 등 803곳을 무더위 쉼터로 운영 중이며,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근거리 쉼터 위치정보를 알려주는 등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주말 및 야간에도 확대운영토록 하여 폭염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