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안리해수욕장을 포함한 부산지역 7개 해수욕장이 전면 개장한다ⓒ부산시
    ▲ 광안리해수욕장을 포함한 부산지역 7개 해수욕장이 전면 개장한다ⓒ부산시

    부산지역 해수욕장 7곳이 모두 개장한다.

    부산시는 지난 1일 개장한 해운대·송도·송정해수욕장에 이어 광안리·다대포·일광·임랑해수욕장이 7월 1일부터 추가로 개장한다고 30일 밝혔다.

    광안리해수욕장은 오는 1일 오전 11시 만남의 광장 앞에서 개장식을 가지고 오는 9월 10일까지 운영된다.

    행정봉사실과 119수상구조대 사무실로 사용될 수영구 문화센터 리모델링 공사로 늦게 문을 여는 광안리 해수욕장은 피서객들의 편의를 위해 샤워기 및 세족장 확충, 백사장 비치사커 체험장 조성, 화장실과 테마거리 등의 시설물을 말끔히 정비했다.

    순천만 갈대로 만든 파라솔은 물놀이에 지친 피서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이국적인 분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해수욕장의 해상 감시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백사장에 종합감시탑을 설치하여 물놀이와 레포츠를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야외 연극공연, 광대연극제 등 다양한 문화행사와 올해 10년째를 맞는 주말 밤 '차 없는 문화의 거리'로 풍성한 이벤트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최근 종합적인 친수공간으로 탈바꿈한 서부산의 명소 다대포해수욕장도 오는 1일 오전 11시 낙조분수대 광장에서 개장식을 개최하고 8월말까지 2달간 운영된다.

    다대포해수욕장은 해변공원 주차장에서 해수욕장 자연습지를 가로지르는 생태탐방로를 운영하여 도시에는 찾아보기 힘든 자연습지를 가까이서 체험할 수 있는 부산에서는 유일한 모래갯벌 체험 장소로도 인기가 끌고 있다.

    이밖에 최대 2000여 명까지 수용 가능한 대형 '물놀이 시설'을 설치해 바다 수영과는 별도로 어린이와 가족들이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작년 개소한 해변공원 관리센터의 3층 옥상을 개방하여 북카페와 함께 시민들에게 해수욕장의 멋진 전경과 휴식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새롭게 도입한 미아방지시스템은 얕은 수심과 넓은 백사장으로 가족단위의 관광객이 많은 해수욕장의 특성상 발생할 수 있는 미아발생을 사전에 방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대 규모의 분수와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꿈의 낙조분수'와 해양레저인구를 위한 '해양스포츠 아카데미',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 어울림마당'등 다양한 즐길거리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조용하고 아늑한 분위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동부산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일광과 임랑해수욕장은 별도의 개장식 행사는 개최하지 않고 7월 1일부터 손님맞이에 나선다.

    일광해수욕장은 7월말 동아리한마당․축하공연 등이 펼쳐지는 '제20회 기장갯마을축제'와 8월초 '2016 낭만 가요제'를 통해 피서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임랑해수욕장은 8월 해수욕장 특설무대에서 '2016 기장임랑 썸머뮤직페스티벌'을 개최해 바다·음악·열정·낭만·젊음이 어우러지는 특별한 시간을 제공한다.

    본격적인 휴가철의 시작과 함께 올여름 무더위가 일찍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어 오는 1일부터 부산의 모든 해수욕장이 개장하면 해수욕장을 찾는 인파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해수욕장 관할 구·군은 안전하고 쾌적한 해수욕장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숙박업소 친절·청결운동 및 가격표시제 이행 점검, 호객행위·바가지 요금 및 불법 주·정차 단속, 지정된 흡연구역이 아닌 백사장에서의 흡연행위, 장난감용 불꽃놀이 등 관련 법률 위반행위에 대하여 적극적인 행정지도와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