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도시, 안전도시, 문화·관광·복지도시 구현
  • 울산도시계획위원회는 최상위 공간계획인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을 심의 확정했다고 밝혔다.
     
    2월5일 확정된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은 국가정책 및 도시계획 패러다임 변화, 대내외 사회·경제적 여건변화, 지속적 도시성장을 위한 도시공간구조 정비 필요성 등을 반영하여 3대 핵심 이슈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목표 및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울산시가 이번에 확정한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에서 선정된 3대 핵심 이슈는 ‘국가경제를 선도하는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다함께 안심하고 잘 살 수 있는 친환경 안전도시’  ‘시민과 함께하는 매력 있는 문화·관광·복지도시’의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산시는 3대 핵심이슈 중 ‘국가경제를 선도하는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핵심 이슈와 관련하여  ▲울산항을 세계적 물류거점 중심항만으로 육성 ▲주력산업 고도화 및 융복합 산업 육성 ▲새로운 성장거점 육성 등을 계획 목표를 설정하고 지속적 도시성장기반을 확보키로 했다.
     
    또한 ‘다함께 안심하고 잘 살 수 있는 친환경 안전도시’ 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녹색도시 조성 ▲기존 시가지의 도시재생과 특성화 주거단지 조성 ▲누구나 살고 싶은 안전으뜸도시 조성 등을 계획 목표로 정하고 시민들의 삶의 질 제고와 여유롭고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에 주력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민과 함께하는 매력 있는 문화·관광·복지도시’ 이슈와 관련 ▲품격 있는 문화교육 도시기반 구축 ▲울산 관광산업의 세계화 추진 ▲소통과 배려의 복지기반 강화를 계획 목표로 하여 수준 높고 경쟁력을 겸비한 누구에게나 평등한 도시환경 조성이 가능하도록 개편했다.
     
    울산시는 이를 기반으로 2030년 계획인구를 150만 명으로 2025년 145만 명보다 5만 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이는 추진 중인 개발사업 등에 따른 사회적 증가인구와 자연적 증가인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중심지 체계는 ‘2025년의 1도심 4부도심 7지역중심체계’를 유지하되 개발여건이 성숙된 언양부도심을 새로운 성장중심(핵)으로 육성하여 동서지역 간 균형발전이 되도록 계획했다.

  • ⓒ 울산시청
    ▲ ⓒ 울산시청


    간선도로망 계획은 남북 7축, 동서 5축으로 추진 중인 도로개설사업을 반영하여 동서축을 보다 내실 있게 보강하여 동서지역 간 균형발전이 가능하도록 계획했다.

    생활권 설정은 2025년 7개 대생활권에서 지형여건 및 이동권 등 사실상 동일생활권을 형성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4개 대생활권으로 통합 조정하여 탄력적인 개발사업 추진과 합리적인 생활권 관리가 되도록 설정했다.

  • ⓒ 울산시청
    ▲ ⓒ 울산시청


    한편 울산시는 이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결과를 반영해 오는 2월 중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을 최종 확정 · 공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