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대표기업 자처하면서 企業保國(기업보국) 정신 없다”는 지적
  • 부산 북항 복합리조트 조망도ⓒ뉴데일리
    ▲ 부산 북항 복합리조트 조망도ⓒ뉴데일리


    부산 북항 재개발의 핵심이자 관광도시 부산의 성장 동력으로 거론됐던 북항 복합리조트 개발사업이 사실상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최근 부산 노후화 시설 중의 하나로 꼽히는 북항 재개발지역을 대상으로 한 복합리조트사업은 부산의 관광·전시 등에 있어 지역발전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될 중추적인 新성장동력 프로젝트로 평가받았다.

    그러나 그동안 부산시와 함께 사업을 추진한 롯데그룹 측의 갑작스런 복합리조트 사업 참여 중단으로 개발사업이 무산되게 생겨 부산시와 시민단체, 관광업계를 중심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정부의 1차 선정 때 단독 참여한 롯데 측이 별다른 설명 없이 돌연 사업제안서를 미제출하며 사업 참여를 중단했기 때문이다.

    부산항만공사는 문화관광체육부가 공모 중인 외국인 카지노가 포함된 복합리조트 개발사업의 부산 유치를 위해 북항 재개발사업지 내 해양문화지구 랜드마크부지(11만4000㎡)의 개발 사업자 공모를 마감한 결과 공모 업체가 한 군데도 없었다고 23일 밝혔다.

    그러나 사실상 사업자 공모는 공식적인 절차에 불과하며 실제로는 그간 사업을 추진해 온 롯데자산개발에 북항 복합리조트 사업부지 사용권을 넘기기 위한 절차였다.

    그런데 다른 업체도 아닌 롯데 측의 갑작스런 사업 불참통보로 항만공사를 비롯한 부산시 전체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롯데 측은 이날 "최근 북항 복합리조트 개발 프로젝트를 함께 협의해오던 외국 투자사들이 사업성을 이유로 투자의사를 철회하면서 애초 사업제안 기본요건인 5억 달러 이상의 외국 투자유치 조건을 지킬 수 없게 돼 참여가 불가능하게 됐다"면서 "롯데자산개발의 의도적인 사업 불참은 아니다"고 전했다.

    이어 "다른 지역 일부 복합리조트 개발사업자도 동일한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부산시와 부산시민들의 기대가 컸던 부산 북항 해양문화지구 랜드마크 부지 사업자 공모에 참여하지 못하게 돼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당초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수부와 항만공사에서 부지임대 등 롯데 측의 특혜성 요구를 대부분 수용했음에도 불구, 사전 설명 없이 공모마감 시한에 임박해 사업 불참을 선언한 롯데의 행동은 애초 사업 참여 의지가 없었거나 수익성만 좇다가 지역대형사업에 피해를 끼쳤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문체부의 복합리조트 제안 공모에서 선정된 롯데자산개발은 “부지 매임 대금 3700억 원을 한번에 마련키 어렵다”는 이유로 북항 해양문화지구 11만4000㎡ 임대를 요구해 왔다. 그렇게 항만공사와 해수부는 ‘매각'이라는 원칙을 깨고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임대 요구를 사실상 수용하며 롯데 측에 편의를 제공한 것이다.

    이러한 부분과 관련해 부산시민들과 상공계는 ‘부산’이라는 지역 연고를 내세워온 大그룹 롯데가 무책임한 능력과 자세가 보이고 있는 것이 아니냐며 맹비난하고 나섰다.

    부산항만공사는 문체부의 복합리조트 사업계획서 마감일인 27일 이전까지 롯데자산개발이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부지이용 약정이 가능토록 한다는 방침이지만 이미 사업 철회 의사를 밝힌 롯데 측이 사업서를 제출할 가능성은 낮아보인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부산 138개 시민단체도 이날 긴급 성명을 내고 "롯데가 필요할 때는 부산시민을 거론하며 그룹의 이익을 챙기지만 정작 시가 필요로하는 순간엔 아랑곳하지 않는 무책임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부산시·항만공사는 그 동안 롯데그룹의 사업 추진 의지를 믿고 전폭적인 지원을 해 왔다"면서 "그러나 결과적으로 부산시와 해수부가 농락당한 꼴이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