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정부승인 없이 75억 원을 들여 직원아파트 구입 주장일부언론, 해당기업 취재 없어... 2014년 감사에서 충분히 소명한 내용
  • 진주 혁신도시내 이전한 한국남동발전 ⓒ뉴데일리
    ▲ 진주 혁신도시내 이전한 한국남동발전 ⓒ뉴데일리

    한국남동발전은 3일 정부승인 없이 75억 원을 들여 직원아파트를 구입 했다는 주장에 대해 반론을 제기했다.

    지난 2일 새정치민주연합 박완주(산업통산자원위원회) 의원은 “남동발전이 제출한 ‘직원숙소 매입과 임차 집행현황’을 분석한 결과 실비용 234억원 가운데 정부로부터 98억 원만 승인 받고, 나머지 사택 아파트 25세대 매입과 자체 신축과정에 들어간 74억7,000만원을 정부 예산승인 없이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또 “직무권한 규정에는 ‘복리후생’과 ‘본사이전’의 중요사항은 모두 사장이 결재하도록 돼있지만 기획본부장이 예산을 우선 집행하고 사후 이사회에 보고했다”며 “공기업들의 안일한 예산집행을 문제 삼았다.

    이에 한국남동발전은 정부승인 없이 75억 원을 들여 직원아파트 구입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 “예산남용을 하지 않았다”고 반론 했다.

    남동발전은 “본사 이전을 앞두고 직원 숙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현지 부동산 시세  등으로 당초 예상보다 지출액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 정부 담당부서와 사전협의 했다”며 “사전승인이 이미 끝난 터라, 변경승인을 받기 어려워 사후변경승인을 받기로 하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사회 결의를 받지 않고 예산을 집행한 후 사후보고 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규정을 어긴바가 없다”고 주장했다.

    남동발전의 이사회 규정에 의하면 “발전소나 300억 원 이상의 자산 취득·처분 시에만 이사회 사전 의결을 받도록 되어 있으며, 해당 사안은 이사회 사전결의사항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남동발전 강영준 차장은 “최근 언론에 보도되고 있는 내용은 이미 2014년 감사에서 충분히 소명한 내용이라”며 “일부 매체가 사실 확인도 하지 않고 자극적으로 보도해 회사 이미지에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말했다.

    또 “해당기업 취재 없이 보도할 경우, 건실하게 경영하고 있는 기업이 불측의 피해를 입는다”며 “사실관계를 정확히 확인한 후에 보도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사진=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