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진주성 및 남강 일원에서 의암별제 논개순국 재현극으로...
  •            

    진주논개제 를 중심으로 한 진주의 봄축제가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진주성과 남강 일원에서 다채롭게 열렸다.

    진주논개제는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에서 순국한 논개를 비롯한 7만 민군의 충절과 진주정신을 이어가고 우리민족 고유의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한 진주의 대표적인 봄 축제이다.

  • 올해 제14회를 맞는 진주논개제는 교방문화를 축으로 한 전통문화예술축제’,‘여성을 축으로 한 관광축제’,‘지역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참여축에 포커스를 맞추어 예년보다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논개제를 선보인다.

    논개제 첫날 2217:50 진주성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되는 의암별제는 제향에 악가무가 포함되고 여성들만이 제관이 될 수 있는 진주만의 독특한 형식의 전통 제례다.

  • 왜장을 안고 순국한 논개의 넋을 기리기 위해 3백명의 기녀가 악무를 곁들여 연 3일 동안 제를 치루었다는 교방가요 기록을 근거로 복원된 우리나라 유일의 여성 제례의식으로  진주시가 올해의무형유산도시로 지정됨에 따라 축제기간 중에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의암별제 기록화 사업도 추진된다.

    진주논개제의 최고의 하이라이트인 논개순국재현극은 논개 투신의 역사적 사실을 한편의 야외 뮤지컬로 승화해 재현한 것으로 22일 오후 8시 진주성 의암앞 남강 수상무대에서 관광객, 시민 등 600여명이 참석하고 논개제 공연이 시작된다.

    책을 통해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을 음악과 춤사위가 어우러진 퍼포먼스로 긴장감을 고조시키게 되며, 몸을 아끼지 않는 배우들의 실제 강물에 뛰어드는 장면은 진한 감동과 함께 교육적, 인성적 체험의 장으로 평생 기억에 남는 추억거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논개순국재현극은 진주성 야외무대에 별도 전광판을 설치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돼 관광객들의 편의도 제공한다.

    축제기간 중 진주검무 등 전통예술공연, 교방문화체험, 논개유람선체험, 배건네 나룻배체험, 논개미인체험, 등 새롭고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 체험거리 26개의 행사가 준비돼 있어 여성 뿐만아니라 연인, 가족이 함께 하기에 좋은 축제이다.

    특히, 진주논개제와 함께 진주남강물축제, 진주탈춤한마당, 진주스트릿댄스 페스티벌, 진주국악제, 진주시민 밴드 페스티벌, 진주시장배 전국 남녀 9인제 배구대회 등 9개의 동반축제행사가 논개제 기간에 함께 열려 과거 어느해 보다도 다양한 볼거리,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다. [사진=진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