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의사들, 병원 떠나 장마당으로

    의사 월급은 3천~5천 원(1달러 미만) 수준.
    약초 캐기와 농촌동원 등 각종 사회노동에 동원되어야 하고
    개인 명의의 병원을 차릴 수도 없는 의료 노동자 신세.

    RFA(자유아시아방송)   

    앵커: 북한 교육당국이 현저히 줄어드는 의사 수를 채우기 위해 각 의학대학들에 입학 정원을 늘리라고 지시했습니다. 의사가 부족한 이유는 사직서를 내는 의사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원인을 정영기자가 보도합니다. 
      
      고소득과 사회적 명망의 대상인 외국 의사들과 달리, 요즘 북한에서는 병원을 그만두는 의사들이 적지 않아 당국이 대책 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평안북도의 한 지방 기관에 근무하는 소식통은 “지난해 보건성에서 전국 의사 수를 통계 냈는데, 지금 추세라면 10년 뒤에는 의사 수가 현저하게 모자랄 것으로 밝혀졌다”고 최근 자유아시아방송에 밝혔습니다. 
  
  현저히 줄어드는 의사 수를 채우기 위해 북한 교육성은 올해부터 의대들에 특설반을 조직하라고 지시했고, 올해 4월부터 문을 열게 된다고 소식통은 말했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평양의학대학과 신의주의대, 청진의대 등에 생긴 특설반에서는 약 50명의 학생이 공부하게 됩니다. 이 특설반에는 현재 의료계통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이 다닐 수 있으며, 이들은 졸업 후에 해당 병원 의사로 배치된다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또 의학대학 교과 과정도 3년 전부터는 6년제에서 4년제로 줄어들어 속성 과정으로 마칠 수 있도록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국에서 선망의 대상인 의사가 북한에선 오히려 줄어드는 원인에 대해 소식통은 “의사들은 보잘것없는 노임과 계속되는 사회동원, 과도한 세 부담 때문에 병원을 포기하고 장사에 나서고 있다”며 “일부 능력 있는 의사들도 해임시켜달라고 떼를 써 병원에서도 골치를 앓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 의사는 보건성 산하 병원에 소속된 의료 노동자로, 월급은 3천~5천원(1달러 미만) 수준이고, 약초 캐기와 농촌동원 등 각종 사회노동에 동원되어야 하고 개인 명의의 병원을 차릴 수도 없습니다. 때문에 불만을 느낀 일부 의사들은 직장을 포기하고 장마당에 나가 약을 팔고 있다는 겁니다. 
  
  또 의대를 졸업하고도 다른 직종을 택하는 간부 자녀들이 있어 의사 충원은 이뤄지지 않는다는 게 그의 설명입니다. 
  
  한국에 정착해 사는 평양 출신 탈북자도 “2006년에 김만유 병원 당비서는 자기 아들이 평양의학대학을 졸업하자 보위부 정치대학으로 뽑았고, 그의 딸도 의대를 졸업하고도 군복을 입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습니다. 
  
  북한 간부 자녀들이 의대를 졸업하고도 보위부나 당간부로 방향 전환하는 현상은 낯설지 않습니다. 현재 북한의 의학대학은 평양시에 두 개, 각 도 소재지에 대부분 한 개씩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